자궁선근증에 하이푸 시술 장점과 주의사항

김준수 / 기사승인 : 2021-09-03 17:54:06
  • -
  • +
  • 인쇄
현대인들은 살아가면서 불규칙한 생활 방식이나 식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피로 누적, 수면 부족 등 다양한 불편을 겪으면서 지내고 있다. 이 중에서 단 한 가지라도 해당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처럼 몸 상태가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질환이 있는데 자궁선근증이다.

자궁선근증은 생리시 생리혈과 함께 체외로 배출돼야 할 자궁의 내막 조직이 자궁의 근육층으로 스며들어 유착 증식하는 질환으로, 매달 겪는 생리 기간에 심한 생리통과 함께 많은 양의 생리와 동시에 빈혈 증상이 있다면 자궁선근증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 검진 받아야 한다.

자궁은 약 95%가 평활근이라는 근육 조직으로 이뤄져 있는데 내 몸의 상태, 여성호르몬의 불균형 등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자궁내막 조직이 평활근 층에 스며들어 생리 때마다 출혈을 동반한 증식과 유착을 반복하면서 자궁선근증이 발생하게 된다.

자궁선근증의 발병 원인은 학술적으로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지만, 임신을 하게 되면 증상이 완화되고 폐경에 다다르면 병변이 축소되는 양상으로 살펴봤을 때 체내 에스트로겐의 영향력이 상당한 것으로 본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30대 후반부터 40대의 발병률이 높다.

자궁선근증이 발병하면 생리가 반복되면서 출혈로 인한 유착이 심해지고 증식하면서 생리량이 많아지고 생리통도 심해진다. 또한, 병변이 증식하면서 자궁이 커지고 자궁이 방광 및 대장 등 주변 장기와 신경을 압박해 생리 기간이 아니더라도 복통과 요통이 있을 수 있다.

또한, 과다월경 증상이 함께 관찰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호흡곤란과 피로감과 같은 전신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그리고 한 명의 사람으로 성교를 나누며 즐길 수 있는 즐거움을 성교통으로 인해 빼앗길 수도 있다. 따라서, 증상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검진을 받아야 한다.

▲정선화 원장 (사진=뉴라인레이디의원 제공)

이 외에도 자궁선근증의 크기가 5~6cm 이상으로 커지게 될 때 정자의 이동을 방해해 수정을 어렵게 만들고, 수정된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하기도 해 정상적인 임신이 어렵고 불임이나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때문에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더 주의해야 한다.

과거에는 자궁선근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자궁적출을 진행해 병변을 확실하게 제거하는 것이 대세였지만, 이로 인해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며 신체 능력의 저하 발생 또는 출혈 및 흉터로 인한 긴 회복 기간 등이 대두됐다. 이에 이를 보완하는 하이푸가 대안으로 떠올랐다.

하이푸는 강한 초음파 열에너지를 신체 밖에서 안쪽으로 조사해 절개하는 절차가 필요 없이 자궁선근증 병변을 괴사시키는 방법으로 절개 및 출혈이 상대적으로 적어, 회복 및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른 점이 장점이다.

뉴라인레이디의원 정선화 원장은 “모든 자궁선근증 유형에 하이푸를 적용할 수 없기에 내 몸의 상태 진단과 시술 진행에 대해 상당한 기술과 역량을 가졌는지, 산부인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곳인지, 깨끗하고 쾌적한 진료실 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오십견 증상 및 치료 방법
하체가 찌릿찌릿 ‘좌골신경통’, 조기 치료 중요
사후피임약, 산부인과 전문의 처방이 필요한 이유
두통 유발하는 이갈이, 어떻게 치료할까?
위턱 뼈 부족해 임플란트 어렵다면 ‘상악동거상술’ 고려해야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