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용 대마 치료가 불안증과 우울증, 정신증 같은 정신질환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근거가 미약 의료진들이 이를 처방하는데 매우 신중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9일 호주 뉴사우스웨일즈대학 연구팀은 '란셋정신의학지'에 의료용 카나비노이드가 6종의 정신 건강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결과들을 분석한 결과 효과가 있 ...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신철민, 한창수 교수 연구팀이 노인 우울증 검사 도구를 통해 노인 우울증을 중증도에 따라 3단계로 분리했으며, 각 단계를 구분하는 점수를 제시했다. 이를 통해 정상, 가벼운 노인우울증, 중증 노인우울증을 쉽고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길이 마련됐다.
65세 이상 노인 총 774명이 ...
“날씨가 쌀쌀해 지니까 기분이 우울하다”, “가을, 겨울에 유난히 몸이 늘어지고 피곤하다” 이처럼 가을철이 되면서 기분이 우울해지는 분들이 있다. 일시적인 우울감은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지만, 매년 특정한 기간에 증상을 반복적으로 호소하는 경우 흔히 계절성 우울증이라고 부르는 계절성 정동장애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계 ...
대사 질환을 유발하는 돌연변이 유전자가 거식증에도 동일하게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금까지 거식증으로 인한 영양실조로 이차적인 저혈당, 지질 이상 등 대사문제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왔다.
하지만 이번 연구 결과는 대사 이상이라는 유전적 특성이 거식증을 유발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유전적 대사 이상의 ...
데이트 폭력이나 가정 폭력으로 인한 상처가 피해 여성의 남은 평생을 족쇄처럼 따라다니며 정신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16일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홍진표 교수, 안지현 임상강사 연구팀은 18세 이상 국내 거주 여성 3160명을 대면 조사한 결과를 분석해 이 같이 밝혔다.
연구팀은 지난 2 ...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한창수 교수와 김현욱 전공의 등의 연구팀이 신체활동, 지속적인 운동을 하는 사람일수록 자살충동이 낮다는 연구결과를 밝혀냈다.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통해 총 716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로서 운동습관 뿐만 아니라 성별, 소득, 음주여부등과 자살충동의 상관관계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