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트임 수술 흉터 등 부작용, 복원 성형할 때 체크포인트는?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9-23 17:57:41
  • -
  • +
  • 인쇄
또렷한 눈매와 첫인상이 중요하게 떠오른 최근, 눈 성형을 통해 작고 답답하던 눈을 크고 세련되게 개선하려는 이들이 많다. 쌍꺼풀 수술은 물론 답답해 보이는 눈 앞머리의 몽고주름을 걷어내 시원한 눈매를 완성할 수 있는 앞트임 수술 수요도 늘고 있는 추세다.

앞트임은 동양인 눈의 특징인 몽고주름에 막혀 답답해 보이던 눈을 크고 시원해 보이게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자칫 잘못 시술할 경우 과도한 누호 노출, 부자연스러운 눈매, 앞트임 흉터 등의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충분히 앞트임 수술에 대해 알아보고 결정을 내리는 것은 물론 눈 성형 관련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 상담한 뒤 수술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만약 앞트임 수술 후 부작용으로 인해 개선이 필요할 경우 앞트임 복원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앞트임이 잘못돼 눈 앞의 누호 모양이 갈고리 형태로 변형된 경우, 과도한 트임으로 인해 눈의 모양이 본인의 얼굴에 어울리지 않아 어색해 보이는 경우 앞트임 복원술을 거쳐 원하던 모습에 근접해질 수 있다.

앞트임 복원수술은 기존 앞트임 흉터의 조직과 유착을 풀어주고 손상된 눈 유지인대를 복원시켜 눈 모양을 보다 자연스럽게 개선하는 수술이다. 미적인 불만족 케이스를 보완해 눈을 보다 부드럽게 커 보이도록 만들어 줄 수 있으며 손상된 조직을 복원해 누호 노출로 인한 안구건조 및 각종 불편도 완화할 수 있다.

▲이상균 원장 (사진=티에스성형외과 제공)

티에스성형외과 이상균 대표원장은 “앞트임 복원수술을 잘 활용하면 빨갛게 남은 앞트임 흉터를 가리거나 과도하게 트인 부분을 가려줄 수 있다. 하지만 앞트임 복원시에도 주의할 점이 있다. 단순히 겉피부만 봉합하는 방식이 아니라 눈 앞머리 안쪽의 유지인대, 근육 등 내부 조직의 상태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피부만 봉합할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시술 부위가 벌어지거나 함몰될 수 있지만 최근 도입되고 있는 역 피부 재배치 기술 등을 활용한다면 개개인별 누호 노출과 근육, 피부 상태에 따라 맞춤 복원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간혹 앞트임 복원을 고려하는 이들 가운데 흉터까지 한 번에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앞트임 복원을 하면서 흉터를 일부 완화할 수 있지만 흉터가 크고 깊은 케이스라면 울퉁불퉁하고 패인 흉을 채워주는 별도의 앞트임 흉터 재건에 대해 상담해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성형수술이 대중화 되면서 앞트임 등 눈 성형을 가볍게 여기고 섣부르게 시술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앞트임 복원 등으로 잘못된 눈 성형 결과를 바로잡을 수 있지만 이 역시 고난도의 기술과 집중력이 필요한 일이므로 앞트임 복원술 및 재수술이 필요하다면 충분한 임상경험을 가진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해 보는 것이 우선이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모발이식 수술, 정확한 원인 파악이 중요2021.09.23
지방흡입술, 신중하게 고려하고 선택해야2021.09.23
여드름 흉터, 한방 치료법과 주의사항2021.09.23
리프팅 시술 계획하고 있다면 주의할 사항은?2021.09.23
잘 낫지 않는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담 독소?2021.09.23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