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통증 유발하는 회전근개파열 원인은

김준수 / 기사승인 : 2021-09-23 17:57:38
  • -
  • +
  • 인쇄
날씨가 선선해지며 테니스, 배드민턴처럼 여름의 더운 날씨에는 즐길 수 없던 야외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렇지만 평소 운동을 잘 하지 않다가 갑작스레 무리를 하면 회전근개 파열과 같은 어깨질환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회전근개 파열이란 어깨관절의 움직임을 위한 근육과 견의 조합인 회전근개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주요 증상으로는 어깨를 손으로 눌렀을 때 나타나는 극심한 통증을 꼽을 수 있다. 또는 팔에 힘이 들어가지 않거나, 팔을 위로 들어 올리려고 하면 소리가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회전근개 파열은 퇴행성 변화로 어깨 관절이나 주변 구조물이 약해지는 50대 이상 중장년층에게 주로 발생한다. 그러나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도 배드민턴이나 골프, 야구 등 어깨 관절을 많이 쓰는 운동이 유행함에 따라 발생률이 증가하는 추세다.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근육통과 같은 일시적인 통증으로 생각하고 방치해 증상이 악화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김용인 원장 (사진=에스앤케이병원 제공)

대전 에스앤케이병원 김용인 대표원장은 “한번 파열된 힘줄은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기 때문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해서는 안 된다”며 “지속적인 통증과 어깨 관절 운동의 제한이 발생하는 경우 바로 병원을 내원해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 외에도 평소 회전근개 파열과 같이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깨에 무리를 주는 갑작스러운 운동은 자제해야 하며, 운동 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어깨를 풀어줘야 한다. 또한 오랜 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면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노년층 틀니 치료, 심미성과 기능성 동시 충족하려면?2021.09.23
자궁근종·선근증, 하이푸 시술 효과가 좋은 유형은?2021.09.23
스트레스가 난청을 유발한다2021.09.23
어지럼증, 왜 나타나는 것인가?2021.09.23
치아교정은 젊은층만? 나이보다 잇몸 상태가 중요2021.09.23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