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수 메디컬투데이 아동후원
정책 의료 건강 산업 사건사고 지구촌 메디포토 기타
메디컬투데이 > 건강
비엘
건강 다이어트의 최대 고비 설날, ‘이것’ 섭취 피해라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입력일 : 2018-02-09 14:27:16
목록보기 프린트 스크랩 확대축소 RSS
■ ‘간호사’ 태움 문화, 대학교에서부터 있다
■ 뇌혈관이 아지랑이처럼 피어오른 희귀질환 ‘모야모야’
■ 전기자전거 3월부터 자전거도로 달린다…안전기준 단속 ‘난항’ 전망
“식혜나 수정과 대신 녹차나 물 마시는 것이 좋아”
▲약과 두 개 먹으면 밥 한 공기 열량(사진=365mc병원 제공)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다이어트의 최대 고비라는 설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설 연휴 다이어트를 할 때 일반적인 식사를 하지 않고 간식과 과일로 배를 채우려는 경향이 강하다. 간식이나 과일이 밥보다 상대적으로 열량이 낮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비만 전문가들은 명절 간식은 고칼로리이므로 설 이후 체중 증가를 피하려면 간식과 과일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명절 대표 간식인 약과는 주 재료가 밀가루와 설탕이고, 기름에 튀겨서 만들기 때문에 열량이 높은 음식으로 분류된다. 약과 1개의 열량은 약 135kcal로 약과 두 개를 먹으면 밥 한 공기(약 300kcal)를 먹은 것과 같다.

다른 간식과 음료도 마찬가지로 열량이 높은 편에 속한다. 곶감은 100g당 237kca, 식혜는 1컵에 250kcal에 달한다.

대전 글로벌365mc병원 이선호 대표병원장은 “약과, 유과 등의 명절 간식은 대부분 조청과 꿀, 설탕을 많이 첨가해 기름에 튀기기 때문에 열량이 높다”며 “설 연휴에 몸매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면 간식 섭취를 자제하고, 식혜나 수정과 대신 녹차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분당수

과일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 밥 대신 과일을 먹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지나친 과일 섭취는 오히려 다이어트에 독이 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이 병원장은 “과일에는 당질이 다량 함유돼 있어 과일을 과다 섭취할 경우 잉여 당질이 지방으로 저장된다”며 “과일은 하루에 50~100kcal 정도, 바나나로 치면 1/2~1개 정도만 먹고 과일 대신 상대적으로 당분이 적은 토마토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권고했다.

특히 연휴 동안 간식이나 과일 등 고열량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복부에 가장 먼저 지방이 쌓인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설 연휴 이후에는 뱃살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병원장은 “복부는 살 찌기는 쉽지만 빼기는 어려운 부위이므로 연휴가 끝나면 지속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복부 비만을 관리해야 한다”며 “복부 비만을 단기간에 해결하고 싶다면 지방흡입이나 비만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건강이 보이는 대한민국 대표 의료, 건강 신문 ⓒ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ollow fan
기사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제약바이오메디컬
푸드,라이프코스메틱
건강바로알기 더보기
투데이소식통 더보기
실시간뉴스
SPONSORED
건강
포토뉴스
 강남세브란스병원, SRT 수서역서 설날 건강캠페인
이전 다음
메디컬헬스
건강바로알기
비만 응급처치
메디로그
하단영역지정
메디컬투데이
서비스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광고 및 사업제휴문의 | 클린신고 | 찾아오시는길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