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 교정 백내장수술, 어떤 부작용 있을까?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8-05 17:25:22
  • -
  • +
  • 인쇄
주부 김영미(가명·59세)씨는 노안으로 불편이 커지자 노안 교정수술을 고려하게 됐다. 인터넷에서 여러 정보를 검색하다 한 인터넷 카페에서 수술 다음날부터 잘 보인다는 후기를 보고 수술을 받았다.

김씨는 검사에서 백내장 진행이 발견돼 혼탁해진 수정체를 노안 교정용 인공수정체렌즈로 교체하는 노안 백내장 수술을 받았는데 후기와 달리, 일주일이 지나도 가까운 것을 볼 때 흐릿하고 야간운전시 빛 번짐도 느껴져 후회가 됐다. 노안 백내장 수술 후 이런 불만들은 왜 생기는 걸까.

백내장 수술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또 오랫동안 해온 수술 중 하나로 수술 자체의 부작용을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수술 의사의 숙련도 부족에 의한 후유증이 불만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라식, 라섹 같은 시력교정술에 집중해온 안과 전문의가 그와 다른 술기를 요하는 노안 백내장 수술을 하면서 각막 상처, 부종, 수정체낭 손상, 안압 상승, 인공수정체 도수 계산 오류, 부정난시 등을 유발하는 경우들이 있다.

▲김권일 원장 (사진=예빛안과 제공)

예빛안과 김권일 원장은 “노안 백내장 수술 후유증과 결과의 불만을 예방하려면 안과 전문의의 숙련도가 중요하고, 시력교정술에서는 무시되어도 무방한 미세한 난시조차 노안 교정 시력에는 반드시 고려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안과 전문의의 노안 백내장 수술 숙련도 외에도 수술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수술 시 삽입되는 노안 교정용 다초점렌즈의 환자 적합성을 꼽을 수 있다. 근거리부터 원거리까지 안경 없이 볼 수 있게 하기 위해 여러 초점으로 빛이 분산되도록 개발된 다초점렌즈는 각 제품 종류마다 더 선명한 초점거리와 거리별 초점의 전환성 등 특징이 다르다. 환자의 생활과 작업환경에서 더 적합한 시력을 제공하는 렌즈를 선별해 수술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김권일 원장은 “노안수술 시장이 세계적으로 성장하면서 글로벌 광학기업들의 노안 교정 렌즈 개발도 활발해져 단점을 보완한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수술 집도의로서 최신 노안 교정용 렌즈들의 특성도 잘 파악해 환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가장 적합한 것을 선별해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안 백내장 수술은 안과 전문의의 수술 숙련도, 노안 교정 렌즈의 맞춤 적용, 수술 후 적응기에도 수술 집도의의 책임감 있는 케어 이 모든 요인이 충족될 때 만족도가 커질 수 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여름 수상레저, 요추 추간판 탈출증 ‘주의’
발목 통증 나타났다면 의심할 수 있는 질환들
골프 연습·라운딩 후 손가락 관절 통증 방치하다 스코어 악몽 시작
자궁경부암, HPV 백신 접종으로 예방 가능
어린이에게 조기 난청 일으키는 이어폰과 헤드폰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