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치료하며 성형까지 가능한 기능 코 성형이란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8-05 15:54:32
  • -
  • +
  • 인쇄
얼굴 중앙에 위치하고 가장 돌출돼 있는 코는 얼굴의 전반적인 입체감과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코는 코의 크기나 모양에 따른 미용적인 역할도 중요하지만 숨 쉬는 기능을 담당하는 신체부위이기 때문에 코 성형을 고려할 때는 평소 비염 등 코에 질환이 있는지 여부를 우선적으로 체크해 보아야 한다.

체질적, 환경적 요인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비염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코 질환이 있는 경우 콧물, 코막힘과 같은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끼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호흡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코 내부의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하비갑개의 비후, 비중격만곡증, 비밸브협착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는 모두 코의 숨 쉬는 본연의 기능에 불편함을 초래하므로 수술을 통해 개선하게 된다. 비후된 하비갑개를 고주파를 이용해 줄이고, 휘어진 비중격을 곧게 피면서 나비이식, 펼침이식 등의 방식으로 비밸브를 재건해 비염 증상 등 코 질환을 개선하는 기능 코 성형이 숨 쉬는데 불편감이 있는 현대인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박범진 원장 (사진=아이웰성형외과 제공)

기능 코 성형을 진행하면서 평소 코 모양이나 높이 등에 콤플렉스가 있었던 경우 미용 목적의 코 성형을 함께 병행하는 경우가 많다. 코는 복코, 매부리코, 휜코 등 여러 가지 유형이 있고 얼굴 전체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이마에서 코끝, 턱까지 얼굴의 옆 라인 전체를 고려해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코 높이를 보완해야 하는 경우에는 실리콘 보형물을 삽입해 코 성형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아이웰성형외과 박범진 원장은 “코는 기능적으로 무척 중요한 신체부위이므로 코 내부의 기능과 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코 성형은 섬세한 기술력과 높은 난이도가 요구되는 만큼 기능 코 성형을 진행하기 전 개인이 가진 기존의 코의 모양과 피부의 특징, 골격 구조, 연골의 위치와 양, 연골의 휘어진 정도 등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 3D-CT를 통해 코 내부의 상태, 질환 등을 진단한 후 수술 계획은 세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코 성형은 기능적인 개선과 더불어 심미적인 부분까지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므로 코 성형수술 경험이 풍부하고 기술력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의와의 상담이 선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발톱무좀, 레이저 치료 전 면밀한 상태 확인 필요2021.08.05
집콕 생활에 ‘목’ 건강 적신호…올바른 목 건강관리 팁2021.08.05
눈밑 지방 재배치, 심미성과 기능 동시에 고려해야2021.08.05
현대인이라면 고혈압 낮추는 방법 꾸준히 실천해야2021.08.05
윤곽 라인·피부 탄력 개선…인모드 리프팅 효과와 주의사항2021.08.05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