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 먹여 키운 아이 IQ 높다고?

강연욱 / 기사승인 : 2015-09-29 12:44:06
  • -
  • +
  • 인쇄
(사진=메디컬투데이 DB)

모유수유를 먹여 키우는 것이 아이들의 지능이 좋게 하는 것과는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런던 Goldsmiths 대학 연구팀이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지에 밝힌 새로운 연구결과에 의하면 모유수유와 자녀에서 지능지수가 높은 것과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유수유는 천식과 알레르기, 소아 비만, 2형 당뇨병과 백혈병 발병 위험을 낮추는등 여러면에서 소아건강에 이로움과 연관이 잇다.

또한 근 몇 년 동안 모유수유가 자녀의 지닝지수에도 이롭다는 증거들이 제시됐지만 이번 연구결과 이 같은 연구들 모두 신뢰할 수 없게 기획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들의 근거는 인체 모유속에만 든 긴사슬다가불포화지방산이 신경발달을 강화한다는데 바탕을 두고 있다.

그러나 1만1582쌍의 쌍둥이를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 모유수유와 인지능 발달간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비록 모유를 먹고 자란 여자아이들이 모유를 먹지 않은 여자아이들 보다 2세경 지능지수가 더 높게 나왔지만 차이가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정도로 크지 않았고 남자아이들 모두에서는 관찰되지 않았다.

또한 2세 이후 여자아이들과 남자아이들에서는 모유수유와 지능지수간 연관성이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모유수유가 아이들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모유수유가 여러모로 건강에 이롭지만 PFASs(perfluorinated alkylate substances)라는 독성 화학물질에 영아가 노출되게 할 위험도 있을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강연욱 (dusdnr1663@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키 성형 수술, 부작용‧재수술 우려 낮추려면?
활동량 줄면서 아이들 키 성장에도 ‘악영향’…생활습관 바꿔야
수면, 학습 능력 강화시켜
성조숙증 원인 찾아 조기 관리 필요한 이유
어린이 틱장애, 초기에 치료해야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