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오-이노시톨' 보충제 임신성 당뇨병 예방

김소희 / 기사승인 : 2013-01-31 07:35:49
  • -
  • +
  • 인쇄



미오- 이노시톨(myo- inositol)이라는 보충제가 임신성당뇨병 발병 위험으로부터 여성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과거 연구결과에 의하면 이노시톨 보충이 다발성난포증후군에서 수태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지만 31일 이태리 연구팀이 '당뇨관리학저널'에 밝힌 새로운 연구결과 처음으로 임신성 당뇨병 발병 위험 역시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체중 혹은 비만인 여성들 혹은 당뇨병 가족력을 가진 여성들이 미국에서만 전체 임신의 약 10% 이상을 차지하는 임신성 당뇨병의 발병 위험이 높고 이 같은 임신성 당뇨병을 앓는 여성들은 탄수화물을 다루는 체내능에 문제가 생겨 고혈당이 된다.

또한 진단되지 않고 치료 받지 않은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주수에 비해 커다란 아이를 낳을 수 있어 이로 인해 출산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다.

2형 당뇨병 가족력을 가진 220명의 산모를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참여 여성의 절반에게는 2 그램의 미오- 이노시톨 보충제를 하루 두 번 권장량의 엽산과 같이 섭취케 하고 나머지 반은 엽산 보충제만 섭취게 했다.

연구결과 미오- 이노시톨을 복용한 여성중에는 6%에서 임신성 당뇨병이 발병한 반면 엽산만 복용한 경우에서는 15%에서 발생했다.

또한 미오- 이노시톨을 복용한 여성의 아이들 중에는 어느 아이도 과체중 기준에 부합되지 않은 반면 복용하지 않은 여성의 아이들 중에는 7명의 아이가 기준에 부합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 같은 연구결과에도 불구하고 현재로서는 어떻게 미오- 이노시톨 보충이 이 같은 작용을 하는 지 혹은 안전한지가 명확하게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이번 연구결과가 매우 고무적인 바 추가적인 대규모 연구를 통해 확증을 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kimsh333@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비침습적 자궁선근증 시술 전 확인사항은?2021.11.30
임신한 것처럼 자꾸 커지는 배…자궁선근증 의심2021.11.29
자궁근종에 하이푸 시술, 주의할 점은 없을까?2021.11.26
갑작스러운 부정출혈 나타난다면 ‘자궁근종’ 확인 필요2021.11.26
내 몸은 내가 지킨다…여성 질환, 건강검진으로 예방해야2021.11.25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