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피쉬 콜라겐, 좋은 제품으로 고르려면?

김준수 / 기사승인 : 2021-07-01 16:21:22
  • -
  • +
  • 인쇄



콜라겐은 피부 진피층의 90%를 구성하고 있는 성분으로 피부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피부 탄력, 보습, 노화 개선 등에 도움을 준다. 중앙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콜라겐을 12주 동안 섭취하자 피부의 보습도가 12.9% 증가했으며, 탄력도도 6.6%나 높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시중에서 콜라겐을 함유한 영양제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다만 먹는 콜라겐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피쉬 콜라겐인지 확인해야 한다. 먹는 콜라겐은 크게 육류와 피쉬(어류)로 나뉘는데 흡수율에서 큰 차이가 발생한다. 실제로 일본교육과학문화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육류 콜라겐 흡수율은 2%에 불과한 반면, 피쉬 콜라겐은 약 84%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같은 피쉬콜라겐이라도 분자 크기가 작은 제품으로 선택하면 더욱 흡수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콜라겐은 분자 크기가 작으면 작을수록 흡수율은 높아지기 때문이다. 콜라겐 분자 크기는 달톤(Da)으로 표기하고 있는데, 시판 먹는 콜라겐 중에서 500달톤 이하를 흡수율이 우수한 초저분자로 분류하고 있다. 따라서 500달톤 이하의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권장된다.

아울러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등이 부원료로 사용됐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엘라스틴과 히알루론산은 콜라겐과 함께 진피층을 구성하는 성분이다. 엘라스틴은 콜라겐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며, 히알루론산은 수분을 저장해 피부 보습 유지에 도움을 준다. 때문에 콜라겐과 함께 섭취하면 콜라겐이 외부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고 수분을 채워줘 피부 관리에 더욱 도움이 된다.

더불어 화학부형제 사용 유무를 체크하면 안전한 제품으로 고를 수 있다. 화학부형제는 제품을 타블렛 형태로 구현하고 원료 가루가 손에 묻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한다. 하지만 화학부형제는 화학성분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체내에 쌓여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시판 먹는 콜라겐 가운데 화학부형제가 배제됐으며, 엘라스틴과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500달톤 이하의 저분자 피쉬콜라겐 제품은 뉴트리코어, 더작, 바디닥터스, 닥터린 등에서 출시되고 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혈압 조절에 도움 되는 레드비트즙 잘 고르는 법
M자 모발이식 성공을 위한 체크포인트는?
트임수술, 가장 중요한 것은 디자인
입술 필러 시술, 유행 따르기 보다 개인별 맞춤 디자인 중요
쌍꺼풀 재수술 두줄따기 방법이란?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