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 부작용 볼 처짐, 안면거상술로 처진 얼굴살 개선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5-10 12:36:29
  • -
  • +
  • 인쇄
작고 갸름한 얼굴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얼굴을 작고 갸름하게 만드는 안면윤곽 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안면윤곽 수술은 얼굴의 뼈를 깎아내 얼굴형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수술 후 확실한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안면윤곽 수술은 뼈 돌려 깎기나 절골, 뼈를 잘라내는 수술인 만큼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크다. 양악수술, 사각턱 수술, 앞광대 축소술 등의 윤곽수술 부작용에는 볼 처짐부터 안면신경 마비, 과다출혈, 개구장애, 부정유합 등이 있다. 특히, 볼 처짐의 경우 안면윤곽술 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유지인대 손상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얼굴을 더욱 나이 들어 보이게 하는 등의 심미적 문제를 유발하게 한다.

안면윤곽 후 볼살 처짐은 안면거상술의 도움으로 리프팅 할 수 있다. 흔히 얼굴 주름 리프팅 방법으로 잘 알려진 안면거상술은 안면윤곽 시 손상된 유지 인대와 골격 감소로 인한 볼 처짐을 근본적으로 개선해 준다.

얼굴선을 따라 관자놀이와 귀 뒤쪽 피부를 절개하고 볼 처짐 정도에 따라 충분한 박리를 해준 후, 리프팅을 진행한다. 이때 볼 처짐의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스마스(SMAS)층까지 확실히 당겨줘야 한다. 이에 피부 박리 후 처진 피부를 적절히 절제한 후 스마스층까지 중력 반대 방향으로 리프팅해 견고하게 고정해야, 볼 처짐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김현철 원장 (사진=키다리성형외과 제공)

이 방법을 통해 심부볼 제거를 비롯해 팔자주름 및 입가주름 개선, 처진 볼살 리프팅 등의 중안면부 거상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피부를 박리한 상태에서 눈가 주름의 원인인 안륜근을 제거해 눈가주름도 함께 개선할 수 있다. 연령대나 피부 처짐 정도에 따라 절개 부위와 리프팅 정도를 달리 적용해야 하며, 이에 따라 수술 방법도 각기 다를 수 있다.

부분적인 중면부 거상을 원할 시에는 최소 절개로 볼살 리프팅 및 주름을 개선하는 미니거상술을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안면거상술은 피부 처짐을 근본적으로 개선해 약 10년 이상의 반영구적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피부를 박리해 리프팅하는 시술인 만큼 수술 시 숙련된 기술을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가 상주한 안면거상술 잘하는 병원을 선택해야, 안면신경과 침샘 손상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 없이 안전하게 수술 받을 수 있다.

키다리성형외과 김현철 대표원장은 “안면윤곽 부작용인 볼 처짐은 안면거상을 통해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며 “안면거상술은 귀 부근의 절개를 통해 피부를 넓게 박리해 리프팅 하는 수술로, 안면의 혈관과 신경을 건드리지 않고 효과적으로 고민 부위를 거상할 수 있는 노하우와 기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수술을 위해서는 안면거상에 대한 깊은 이해를 기반으로, 풍부한 수술 경험으로 숙련된 노하우를 가진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해야 한다”며 “개인의 처짐 정도와 고민 부위, 피부 상태가 다른 만큼 그에 따른 수술 방법을 적용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비절개 모발이식의 개념과 유의사항
심혈관계 질환, 한 컵의 채소 섭취로 충분히 예방 가능
안면윤곽 수술, 개인별 올바른 수술 플랜 수립해야
눈밑 지방 재배치 눈 성형 제대로 알고 받아야
가정의달 부모님 선물로 안티에이징 리프팅 시술…시술별 효과·주의사항 체크해야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