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종류의 눈 성형, 나에게 적합한 수술법 찾아야

김준수 / 기사승인 : 2021-03-15 15:46:59
  • -
  • +
  • 인쇄
눈은 첫인상과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실제 처음 보는 사람의 눈매를 통해 성격을 오해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이에 눈 모양 때문에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지고 대인관계에서 호감을 얻는데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작은 변화를 통해 얼굴 이미지를 바꿀 수 있는 눈 성형을 계획하기도 한다.

하지만 심도 있는 고민 없이 눈 성형을 받게 될 경우 눈과 전체 얼굴의 조화가 어색해지거나 바뀐 이미지가 마음에 들지 않아 재수술을 받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에이펙스성형외과 송현석 원장은 “눈 성형을 선택할 때에는 피부의 늘어진 정도, 지방의 양, 눈을 뜨는 힘의 정도 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면서 “주변 사람의 경험담이나 인터넷에 나와 있는 정보를 통해 성형 방법을 선택하기보다는 개인의 얼굴 균형, 인상 등에 따른 적합한 시술법을 찾아야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눈을 만들 수 있다”고 조언했다.

눈 성형은 크게 윗눈꺼풀을 성형하는 경우와 아랫눈꺼풀을 성형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윗눈꺼풀 성형에는 단순한 쌍꺼풀 수술, 윗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해서 정상적으로 눈을 뜨지 못하는 질환인 안검하수의 수술, 노인성 눈 성형술, 앞트임, 뒤트임 등의 수술이 있다.

▲송현석 원장 (사진=에이펙스성형외과 제공)

쌍꺼풀 수술은 절개 방식에 따라 다시 매몰법, 부분 절개법, 절개법으로 나뉜다. 매몰법은 절개를 하지 않고 바늘구멍을 통해 매듭을 만드는 방법으로 수술시간이 짧고 부기가 거의 없으며 회복이 빠르고 상대적으로 자연스러운 라인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피부가 두꺼운 경우 쌍꺼풀이 풀리기 쉽고, 피부가 늘어져 있는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더 높은 위치에 쌍꺼풀 라인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시술이 어렵게 된다. 또한, 심한 안검하수가 동반된 경우에도 요즘 선호되고 있는 비절개 눈매교정술로는 교정이 어렵다.

절개법은 피부를 완전히 절개해 피부와 지방, 근육 등을 필요에 따라 제거하고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방법으로 재발이 거의 없지만 매몰법보다 부기가 오래가고 흉터가 더 남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중등도 이상의 안검하수가 동반된 경우에는 절개법으로 수술을 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부분 절개법은 매몰법과 절개법의 중간 형태로 작은 절개를 통해 피부는 잘라내지 않고 지방을 제거하고 쌍꺼풀을 만드는 방법이다. 이는 매몰법보다 풀리는 경우가 적고 절개법보다는 흉터가 덜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피부가 처지거나 안검하수가 심할 경우에는 전문 의료진의 정밀 진단이 필요하다.

송현석 원장은 “피부 상태, 지방량, 눈을 뜨는 힘 등이 수술법을 결정하는 기준이지만, 매몰법으로 쌍꺼풀 성형 후 2~3번 풀어진 경험이 있는 경우나 매몰법으로 수술시 쌍꺼풀이 풀릴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부분절개나 절개법을 시행하게 된다”며, “쌍꺼풀 수술을 결심했다면 자신에게 맞는 수술법에 대해 고민해본 후 수술한 티가 나지 않고 자연스럽게 아름다워 질 수 있도록 수술 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전문 의료진과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치아교정 치과 선택할 때 알아야 할 사항
공황장애, 5년 새 60% ↑…“전문의 면담과 약물치료로 증상 조절해야”
잘못된 양치질 습관, 마모 유발ㆍ치아수명 단축시킨다
고난이도 임플란트, 전신질환에 대한 이해 깊은 의료진 선택해야
세계 유방암 환자수, 폐암 제치고 1위…유방암 예방 실천 어떻게?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