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간호대학학생협회, '간대협 제1차 간호정책토론회' 개최

이재혁 기자 / 기사승인 : 2022-01-19 09:46:10
  • -
  • +
  • 인쇄
▲ '간대협 제1차 간호정책토론회' 포스터 (사진= 대한간호대학학생협회 제공)

 

[메디컬투데이=이재혁 기자] 대한간호대학학생협회(KNSA)는 오는 22일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제2연구동 강당에서 ‘간대협 제1차 간호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에는 ▲대한간호협회 ▲대한간호정우회 ▲한국보건안전단체총연합회 ▲한국간호대학장협의회 ▲젊은간호사회 ▲국민의힘 대선캠프 ▲더불어민주당 대선캠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서울지부가 참여단체로 참여한다.

이어 토론회에서는 ▲코로나 상황 속 간호사의 역할과 어려움 ▲간호사 처우개선 방안 및 정책제안 ▲간호학과 입학정원 증가, 간호 인력난의 본질적 해결책인가 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간대협은 “최근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 사태로 국가 방역의 최전선에서 사투를 벌이는 간호사의 노력과 희생이 국민적 공감대를 얻고 있지만, 과도한 업무와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인해 전문성을 지닌 간호사들이 의료 현장을 떠나고 있으며, 이들의 번아웃 현상은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간호사는 국가 의료체계에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임상 현장의 의료법상 의료인 중 약 58%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임상 간호사의 수가 2009년 10만6000명에서 2021년 23만6000명으로 약 2.2배 증가한 것에 비해 처우개선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간대협은 “이에 10만 간호학과 학생들의 대표단체인 ‘대한간호대학학생협회’는 대통령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다양한 주체들과 함께 간호 관련 이슈 및 간호 정책의 올바른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간대협 제1차 간호정책토론회’를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이재혁 기자(dlwogur93@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병협, 상임고문단과 임원진 구성 완료…본격 회무 시작
[부고] 송재찬 대한병원협회 상근부회장 모친상
인터넷신문위원회-한국잡지협회 업무협약 체결
의사‧간호조무사, 간호법 제정 저지 공동 궐기대회 개최
서울시醫 “무료진료 내세운 ‘환자유인’ 불법행위 척결해야”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