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성형, 얼굴 전체 조화 고려한 맞춤 디자인 적용해야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2-01-27 17:36:57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얼굴 중앙에 위치해 이목구비 중 가장 입체적인 모양을 한 코는 생김새나 콧대 높이 등에 따라 얼굴 전체를 더욱 입체적으로 만들 수 있다. 개개인의 이목구비와 얼굴형, 전체적인 얼굴 비율 등에 따라 각자에게 어울리는 코 형태가 있으므로, 코 성형시 무조건 날렵하고 높은 코 모양보다는 본인 얼굴에 적합한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마부터 이어지는 코 라인과 콧대 높이, 코끝 모양, 비순각 등 코의 각 부위를 세분화해 원하는 이미지에 맞게 부위별로 세밀한 교정을 진행해야 한다. 미세한 높이와 각도 등의 차이에도 큰 인상 변화를 줄 수 있어,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개개인에게 최적화한 디자인을 기반으로 정교한 수술이 이뤄져야 한다.

특히, 코는 호흡과 후각의 기능을 담당하고 구조도 복잡해 코의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지식을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코 부위마다 피부 두께와 구조, 성질 등이 다르기 때문에 코의 기능과 심미성을 모두 고려한 맞춤 코 성형을 진행해야 만족도가 높다.

코 수술시 사용되는 보형물 선택도 중요하다. 코 보형물에는 실리콘과 고어텍스 등의 인공보형물과 비중격연골, 귀연골, 자가늑연골, 가증늑연골, 진피지방 등의 자가조직이 있다. 코 성형 목적과 수술 부위, 피부 상태 등에 따라 적합한 보형물을 선택해야 코 기능을 유지하면서 자연스러운 교정이 가능하다.
 

▲ 이민영 원장 (사진=청라국제병원 제공)


인천 청라국제병원 성형외과 이민영 원장은 “코는 개인마다 코 모양과 휜 정도, 코끝 및 콧대 높이 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의 진단 하에 개개인의 코 상태에 맞는 맞춤 수술 계획이 필요하다”며 “무조건 작고 높은 코 모양만을 고집하면 얼굴이 부자연스럽고 수술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어 본인의 이미지와 얼굴 비율 등 전체적인 얼굴 조화를 고려해 코 모양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보형물 선택 시에도 안전성을 고려해 본인에게 적합한 보형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코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심미성과 기능성을 모두 고려한 코 성형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줄기세포 가슴성형 전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은?
쌍꺼풀수술, 눈매·피부두께·지방양 고려한 술식 적용해야
코재수술, 성공적인 결과 위해 실패 원인 파악해야
두피 열 내려주는 '나와모' 에스오디 울트라 부스터
가슴재수술 중 피막 완전히 제거해야 하는 이유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