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다양한 무릎 뒤쪽 통증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2-01-05 17:20:19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무릎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는 생각보다 빈번하게 나타난다. 무릎 관절은 여러 구조물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무릎 통증의 원인 역시 다양하다. 만약 무릎이 과도하게 비틀리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꺾어진 후에 무릎 통증이 생겼다면 십자인대 파열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무릎 관절 내에 자리하고 있는 십자인대는 앞쪽의 전방십자인대와 뒤쪽의 후방십자인대로 나뉜다. 이들은 서로 X자 모양으로 교차돼 무릎 관절을 지지하고 무릎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십자인대는 튼튼한 구조물이지만 무릎에 강한 충격을 받으면 조직이 손상되거나 파열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정강이뼈가 뒤쪽으로 강하게 밀리는 사고에서는 후방십자인대가 파열될 확률이 높은 편이다. 만약 후방십자인대의 손상이 경미하고, 무릎 동요도 심하지 않다면 비수술 치료로도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후방십자인대 파열의 비수술 치료에는 보조기 착용 및 물리치료, 주사 요법, 운동요법 등이 있다. 후방십자인대가 완전히 끊어졌거나, 무릎 동요가 심한 편이라면 후방십자인대 재건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 김상범 원장 (사진=선수촌병원 제공)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은 “후방십자인대 파열 초기에는 무릎 뒤쪽에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며 “그렇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점차 완화되는 경향을 보여 질환을 그대로 방치하게 될 수 있으니, 통증이 나타난 초기에 정확하게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수술이 필요한 후방십자인대 파열은 재건술 후에 재활 과정을 거쳐 무릎의 안정성을 높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릎 뒤쪽으로 통증이 느껴지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무릎 뒤쪽은 종아리 근육 및 허벅지 근육이 많이 교차하는 부분으로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무릎 뒤쪽 통증이 오래 지속되기도 한다. 또한 무릎 뒤쪽부터 옆부분까지 통증이 이어진다면 반월상연골 손상도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정확하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척추관협착증, 초기 대응 중요…시간 지날수록 치료기간 늘어나
신체 불균형 유발하는 골반 틀어짐 개선 방법
한림대동탄성심병원 김성재 교수, 당뇨성 족부궤양 치료물질 개발 국책과제 선정
허리·다리에 통증과 저림 느껴진다면 ‘척추관협착증’ 의심해야
잘못된 자세가 부른 근골격계 통증, 초기 치료 중요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