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과 미백 효과 얻는 라미네이트, 치아 삭제량에 주목해야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1-11-30 16:58:26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나 누렇게 변색된 치아와 같은 앞니 콤플렉스를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려울 수 있다. 미적 기준이 높아지고 자기만족을 위한 다양한 성형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앞니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치과에 내원하는 이들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에는 치아교정이나 치아미백 치료를 통해 고르지 못한 치아, 변색된 치아를 개선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치아교정의 경우 시간이나 비용적 부담이 크고 배열만 개선이 가능하며 치아미백은 단기간 내에 치료가 가능하지만 다시 치아가 변색될 수 있고 색상의 문제만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느끼는 이들이 많았다.

이에 치아미백과 치아교정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으면서도 1~2주 이내의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치료가 가능한 라미네이트 시술도 찾고 있다. 라미네이트는 치아 표면의 일부를 삭제한 뒤 주변 치아의 모양이나 색상에 맞추어 제작한 인공치아를 부착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앞니의 모양, 크기, 색상은 물론 배열까지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심미 보철치료를 말한다.

라미네이트 시술에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치아 삭제량이다. 단순히 심미적인 개선을 얻기 위해 치아를 과도하게 삭제할 경우 이가 시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삭제량에 따라 신경이 손상되는 부작용의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때문에 라미네이트 시술을 진행하기 전에는 치아 삭제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체크해보아야 한다.
 

▲ 안교희 원장 (사진=서울매스티지치과 제공)

서울매스티지치과 안교희 대표원장은 “깨진 치아나 왜소치, 울퉁불퉁한 치아, 미백만으로 개선되지 않는 치아 반점이나 벌어진 치아 등의 앞니 콤플렉스를 갖고 있다면 라미네이트 시술을 통해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다. 단기간에 완성되는 라미네이트는 치아교정과 치아미백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이들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단, 심미적 효과에만 집중해 치아를 과도하게 삭제할 경우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최근에는 치아 삭제량을 최소화해 자연치아를 최대한 보존하며 자연스러운 치아 모양을 만들 수 있는 무삭제 라미네이트 시술도 시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무삭제 라미네이트 시술은 치아를 거의 삭제하지 않거나 다듬는 수준으로 삭제한 후 인공치아를 부착하는 방법으로, 기존 시술의 부작용은 최소화하면서도 자연스러운 앞니를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치아 삭제량이 적어 임시치아를 부착하는 번거로움이나 마취과정이 필요 없으며, 환자 개개인의 치아 색상과 모양에 따라 세밀하게 디자인한 인공치아를 부착하기 때문에 이질감 없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단, 무삭제 라미네이트는 경계면을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따라 치아의 폭과 비율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인공치아를 디자인하는 의료진의 임상 경험이 풍부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라미네이트 제작시 정품 재료를 사용하는지, 꼼꼼한 접착이 이루어지는지 등을 미리 확인한 후 시술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손상된 치아 수복하는 보철치료 원리와 유의할 점2022.01.17
임플란트 시술 후 관리에도 신경 써야2022.01.17
턱관절 통증 심하다면 증상 확인 후 치료해야2022.01.17
임플란트, 빠른 식립보다 맞춤형 치과 치료가 중요2022.01.14
임플란트 못하는 심각한 잇몸뼈의 부족, 뼈 만들기가 우선2022.01.14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