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부작용 줄이고 정확도 높이려면?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1-11-30 16:30:00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치주질환이나 충치, 기타 여러 가지 이유로 치아를 상실하게 되거나 발치가 필요하게 되면 보통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임플란트 치과 치료는 심미적인 부분과 저작능력에 있어서 매우 실제 치아와 유사하기 때문에 현재도 많은 환자들에게 제안되며 관심을 받는 치료 방법 중 하나이다.

하지만 임플란트 시술 치료를 받는 환자들이 증가하면서 부작용 또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환자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의료진과 공유하지 않거나 사후관리에 애로사항이 있었거나 치과 의료 시스템의 수준이 낮은 경우, 전문 집도의가 아닌 경우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되고 있어 임플란트 치료를 제안 받은 환자들 중 수술 전 깊은 고민에 빠지는 사람도 많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최근에는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수술 치료가 등장해 소개가 되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치료는 기존의 임플란트 치료에 디지털의 장점을 이용해 좀 더 정확하고 시술 전 부작용과 정확한 식립에 있어 오차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확보해 치료에 임하는 방법이다.
 

▲ 강일묵 원장 (사진=서울퍼스트치과의원 제공)

특히 3D컴퓨터 모의수술 후 환자의 상황에 맞는 정확한 시술 방법을 결정하고, 상황에 따라 절개를 하지 않고 시술하기 때문에 통증과 부작용이 적고 치료 기간의 단축 및 빠른 회복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고, 고령층이나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상황에 따라 임플란트 치료를 집행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수술 방법이다.

서울퍼스트치과의원 강일묵 원장은 “디지털 임플란트가 보편화됨에 따라 치료는 더욱 정확하게 진행될 수 있고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며 “하지만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장비와 환경이 발전했다고 해서 수술시 무조건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항상 집도의가 직접 시술하기 때문에 전문 경력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인지 진료 시스템은 확실한 병원인지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충치 악화됐다면 신경치료로 회복해야2022.01.21
치아교정, 증상에 맞게 치료계획 수립하는 것이 핵심2022.01.21
비싸서 틀니 고려한다면? 임플란트 보험부터 확인2022.01.21
치아교정 전 각 연령에 맞는 효과와 주의사항 확인해야2022.01.21
치아교정, 정밀기기로 구강상태 검사 후 진행해야2022.01.21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