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성인도 충분히 가능하다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1-11-30 15:59:23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은 성장이 완료되기 전에 하면 좋다는 인식이 강하다. 성인이 되면 치아 이동이 어렵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성장기에는 세포 대사가 왕성해 성장을 활용해 보다 더 쉽게 교정할 수 있다.

하지만 성인이 된 이후에 교정이 무조건 어려운 것은 아니다. 케이스에 따라 치아가 이동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는 있으나 구강 내 건강 상태가 양호하다면 누구든 문제없이 시작할 수 있다. 부정교합을 방치하면 치아, 잇몸 건강이 저하되거나 안면비대칭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교정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면 바로 시작하는 게 좋다.

현재 위아래 턱의 교합이 잘 맞지 않아 음식을 섭취하는 게 어렵거나, 치아 배열이 삐뚤빼뚤한 경우, 덧니가 있거나 치아가 돌출된 경우 등의 문제가 있다면 정밀 검사를 통해 구강 구조를 파악해야 한다.

이후 치아를 어떻게 이동해야 할지 계획을 세워야 한다. 개인마다 구강 구조가 다르고 부정교합 상태가 다르므로 미세한 부분까지 고려해 교정 계획을 세우는 게 중요하다. 또한 치아를 이동할 공간이 있는지 살펴보고 발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 이기영 원장 (사진=호계나무치과 제공)

교정 장치 선택도 중요한 부분이다. 치아교정시 선택할 수 있는 장치 종류가 다양한데, 메탈 장치부터 클리피씨, 설측, 투명 등 여러 장치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결정하면 된다. 성인 치아교정시 장치가 겉으로 드러나면 사회생활에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심미성이 높은 장치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안양 호계나무치과 이기영 원장은 “치아교정은 성인이 된 후에도 충분히 시작할 수 있으니 가능 여부를 고민하기보다 빠르게 치과를 찾아 교정 계획을 세우는 게 바람직하다”며 “부정교합을 방치하면 구강 건강이 저하되는 것은 물론, 저작기능도 저하돼 소화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치아 청결 관리가 어려워져 구취가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올바른 교정 계획을 세운 후 치아가 정상적인 형태가 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충치 악화됐다면 신경치료로 회복해야2022.01.21
치아교정, 증상에 맞게 치료계획 수립하는 것이 핵심2022.01.21
비싸서 틀니 고려한다면? 임플란트 보험부터 확인2022.01.21
치아교정 전 각 연령에 맞는 효과와 주의사항 확인해야2022.01.21
치아교정, 정밀기기로 구강상태 검사 후 진행해야2022.01.21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