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mRNA 백신, 중증 질환 예방에 효과적

최재백 기자 / 기사승인 : 2022-01-20 07:26:26
  • -
  • +
  • 인쇄
▲ 화이자, 모더나, 존슨앤존슨 코로나 백신이 접종 후 최소 6개월 동안 코로나19로 인한 중증 질환에 대해 강력한 예방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DB)

 

[메디컬투데이=최재백 기자] 화이자, 모더나, 존슨앤존슨 코로나 백신이 접종 후 최소 6개월 동안 코로나19로 인한 중증 질환에 대해 강력한 예방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화이자, 모더나, 존슨앤존슨 코로나 백신이 접종 후 최소 6개월 동안 코로나19로 인한 중증 질환에 대해 강력한 예방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뉴잉글랜드 의학저널(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실렸다.

식품의약국(FDA)은 2020년 12월에서 2021년 2월 사이에 코로나19에 대한 화이자 및 모더나 mRNA 백신 2회 접종과 존슨앤존슨 백신 1회 접종을 긴급 승인했으나, 백신의 효과가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는 알지 못했다.

현재는 백신을 접종받았음에도 코로나19에 걸리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델타 변이가 등장함에 따라 백신 효능 지속 기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연구는 노스캐롤라이나주 전체 인구를 대상으로 하여 화이자, 모더나, 존슨앤존슨 백신이 제공하는 면역력의 지속 기간을 평가했다.

백신의 장기 효능을 평가하기 위해 연구원들은 2020년 12월에서 2021년 8월 사이에 노스캐롤라이나주 코로나19 감시 시스템과 코로나19 백신 관리 시스템으로 수집된 정보를 사용했다.

연구원들은 화이자·모더나 백신의 코로나19 감염 예방 효과가 1차 접종 2개월 후에는 각각 94.5%와 95.9%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7개월 후에는 각각 66.6%와 80.3%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존슨앤존슨 백신은 접종 1개월 후에 74.8%로 최대 효능을 보였으며, 5개월 후에는 54.4%까지 감소했다.

이러한 백신의 효능 변화는 성별·인종·민족성과 관계없었으며, 다만 64세 이상의 인구에서 더 낮게 나타났다.

또한, 백신을 언제 접종받았는지와 관계없이 백신 효능의 변화 패턴은 개인별로 비슷했다.

연구원들은 백신의 효능 변화 패턴은 델타 변이의 출현과 관계없이 백신이 제공하는 면역력이 감소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백신으로 획득된 면역력의 자연스러운 감소와 더불어 델타 변이의 출현 이후 화이자·모더나 백신의 효능이 각각 10%, 15% 더 감소했다.

추가로 연구팀이 입원과 사망 예방에 있어 세 가지 백신의 효능을 분석했다.

그 결과, 접종 7개월 이후 화이자 백신의 입원과 사망 예방 효과는 각각 88.7%와 90.5%였고, 모더나 백신의 경우에는 94.1%와 95.5%였으며, 존슨앤존슨 백신은 접종 6개월 이후 입원과 사망 예방 효과가 각각 80%, 70%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가 시사하는 바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첫째, 세 종류의 백신은 모두 입원 및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중증 질환의 예방에 효과적이다.

둘째, 화이자 백신의 효능 지속 기간은 모더나보다 짧으므로 화이자 백신을 맞은 접종자들은 모더나 백신을 맞은 접종자들보다 빨리 부스터 샷을 맞아야 한다.

셋째, 65세 이상의 고령 인구는 입원 및 사망 위험이 더 크고 백신의 효능도 낮으므로 부스터 샷의 필요성이 크다.

넷째, 존슨앤존슨 백신의 효능은 접종 1개월 이후부터 감소하기 시작하므로 1차 접종 1개월 후에는 이차 접종을 받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미국 내 백신의 대부분은 7개월보다 이전에 접종되었으며 부스터 샷을 맞은 인구는 소수에 불과하여 면역력 저하로 인한 돌파 감염이 우려되므로, 백신 및 부스터 샷 접종을 통해 오미크론 변이를 포함한 미래의 새로운 변이에 대항해야 한다.

 

메디컬투데이 최재백 기자(jaebaekchoi@naver.com)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케이메디허브, '똑똑한' 합성 의약품 생산 기기 공동 개발
경보제약, 파로스젠과 표적항암제 공정개발·위탁생산 계약 체결
HK이노엔, 일리아스바이오로직스와 엑소좀 치료제 후보물질 공동연구 업무협약
식약처, 브로르핀·메토니타젠·올리세리딘 등 3개 물질 마약 신규 지정
퓨쳐켐, 전립선암 치료제 'FC705' 美 FDA 임상 1/2a상 IND 승인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