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켐바이오, ADC항암제 ‘LCB84’ 국가신약개발사업단 과제 선정

남연희 기자 / 기사승인 : 2021-12-17 14:26:01
  • -
  • +
  • 인쇄
▲ 레고켐바이오 CI (사진=레고켐바이오 제공)

 

[메디컬투데이=남연희 기자]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는 LCB84(Trop2-ADC) 치료제 연구가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의 과제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국가연구과제 선정으로 레고켐바이오는 향후 2년간 임상시험계획서(IND) 제출에 필요한 비임상 및 임상시료 생산 등에 대한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레고켐바이오의 LCB84는 지난 6월 이탈리아의 메디테라니아로부터 기술도입한 anti-Trop2 항체와 자체 ADC플랫폼 기술을 결합하여 도출한 ADC항암제로써, 암세포에 발현되는 Trop2 항원에만 선택적으로 결합하고 정상세포에 존재하는 동일항원에는 결합하지 않아 약효 및 독성 두 가지 측면 모두 장점이 검증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


레고켐바이오의 관계자는 “다양한 암종에서 비교실험을 통해 경쟁약물 대비 매우 우수한 약효 및 안전성을 검증하여 Best-in-class 약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현재 전임상 단계로 내년 4분기 미국FDA에 IND제출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중에 있다”고 전했다.

한편, LCB84의 경쟁약물은 이뮤노메딕스의 ‘트로델비(Trodelvy)’와 다이찌산쿄의 ‘DS-1062’가 있으며, 지난해 ‘트로델비’가 미국FDA로부터 삼중음성유방암 치료제로 승인받은 후 길리어드가 약 28조원에 개발사인 이뮤노메딕스를 인수하였고, 다이찌산쿄는 아스트라제네카와 임상3상단계의 ‘DS-1062’ 대하여 약6.5조원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듀셀바이오테라퓨틱스, 조순태‧황유경 사외이사 선임
제놀루션, 강남베드로병원과 코로나19 임상 공동 연구계약 체결
소마젠, 1분기 매출 89억원…전년동기比 39.4%↑
바이오큐빅스, 기술특례상장 기술성 평가 통과
디엑스앤브이엑스, 지오영과 ‘타액용 진단키트’ 약국 유통 공급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