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아교정, 치료 과정과 함께 사후관리도 중요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1-12-06 14:19:58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가지런한 치아는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한다. 삐뚤빼뚤한 치열이나 부정교합, 돌출입 등을 가지고 있다면 환하게 웃더라도 고르지 않은 치아 때문에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렵다.

이러한 경우 치아의 배열을 바로잡고 구강 내의 불균형 상태를 개선하기 위한 치아교정 치료가 필요하다. 치아교정은 장치를 이용해 치아를 움직이는 치료 방법으로, 환자마다 다른 구강구조 및 치아 개선의 방향을 고려해 교정 계획을 수립하고 적합한 교정장치를 골라 진행해야 한다.

특히 최근에는 다양한 디지털 장비들을 이용한 디테일한 초기 진단이 가능해져 치아교정의 정확도와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치아의 이동 결과를 예측하고 치료 종결 시의 모습을 예측해 볼 수 있는 모르페우스나 3차원 CT 등을 통해 보다 정확하고 정밀한 치아교정 치료가 가능해진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성능이 우수한 첨단 장치라 할지라도 치아교정은 치열 전체를 다루는 것뿐만 아니라 치아의 구조 및 턱의 골격, 그리고 이목구비의 전체적인 조화로운 심미적 요소까지 고려해 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반드시 풍부한 치료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숙련된 치과교정과 전문의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
 

▲ 김은 원장 (사진=티플러스치과의원 제공)

성남 티플러스치과의원 김은 원장은 “비교적 긴 기간 동안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교정치료의 특성상 치료 과정 중에 의료진이 바뀌면 여러 가지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진단부터 치료, 유지관리까지 전 과정을 담당의가 1:1로 책임 진행하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해당 치과가 철저한 소독과 위생관리가 이뤄지는 곳인지, 사후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살펴봐야 한다. 교정치료가 끝난 후에는 환자 스스로도 유지장치를 통해 가지런한 치아가 꾸준히 잘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충치 악화됐다면 신경치료로 회복해야2022.01.21
치아교정, 증상에 맞게 치료계획 수립하는 것이 핵심2022.01.21
비싸서 틀니 고려한다면? 임플란트 보험부터 확인2022.01.21
치아교정 전 각 연령에 맞는 효과와 주의사항 확인해야2022.01.21
치아교정, 정밀기기로 구강상태 검사 후 진행해야2022.01.21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