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상품권 소비자피해, 설 명절에 집중…소피자 피해주의보 발령

남연희 기자 / 기사승인 : 2022-01-19 15: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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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구제 신청 5건 중 1건은 설 연휴에 발생

 

▲ 설 명절 택배·상품권 소비자 피해주의보가 발령됐다 (사진= DB)

 

[메디컬투데이=남연희 기자] 택배와 상품권 관련 소비자 피해가 설 연휴 전후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나 주의가 필요하다.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설 명절을 맞아 소비자 피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택배 및 상품권 관련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19일 발령했다.


공정위와 소비자원에 따르면 설 연휴가 포함된 1~2월에 택배와 상품권 관련 소비자 피해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최근 3년간(2019년~2021년) 설 연휴를 전후한 1~2월에 소비자원에 접수된 택배 및 상품권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각각 145건과 186건으로, 전체기간 대비 각각 20.7%(택배)와 18.2%(상품권)에 해당한다.
 

▲ 택배 및 상품권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 현황 (표= 공정거래위원회 제공)

대표적인 소비자피해 사례는 택배의 경우 물품 파손・훼손, 분실, 배송지연, 오배송 등이 있으며, 명절 선물로 선호도가 높은 신선・냉동식품의 경우 부패・변질된 상태로 배송되는 경우도 있었다.

상품권의 경우 유효기간이 경과한 상품권에 대한 환급 거부와 상품권 잔액 환급 거부 등이 있다.

이에 대해 공정위와 소비자원은 설 연휴 동안 택배, 상품권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피해주의보에 담긴 피해 사례와 유의사항을 숙지하여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유의사항으로는 택배의 경우 택배사업자의 사정에 따라 배송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사업자별 상황을 확인해 충분한 시간을 두고 배송을 의뢰해야 하며, 신선·냉동식품은 연계된 택배사업자의 상황을 확인 후 배송 의뢰 여부를 결정하고, 배송 중 지연이 예상되면 배송일 변경 및 운송물 반환 등을 택배사업자와 협의해야 한다.

보내는 사람은 받는 사람에게 택배 발송 사실과 송장번호를 미리 알려 배송 여부를 확인하도록 하고, 부재 시 배송장소를 택배사업자와 협의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파손·훼손이 우려되는 물품은 포장 완충재 등을 이용하여 꼼꼼하게 포장한 후, ‘파손주의’ 문구를 표기한 후 택배기사에게 사전 고지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운송장에 물품 종류, 수량, 가격을 정확하게 기재하고 배송 완료될 때까지 보관해야 한다. 이때 물품의 가격을 운송장에 기재하지 않으면 분실 또는 훼손됐을 때 택배 회사의 손해배상 한도액이 50만 원으로 제한될 수 있다.

더불어 택배 파손·분실 등의 피해에 대비해 증빙자료를 보관하고, 피해 발생 즉시(수령일로부터 14일 이내) 사업자에게 알려야 하며, 택배서비스 이용을 예약하고 수거를 위해 위탁 물품을 별도 장소(문 앞 등)에 둘 경우 분실에 유의해야 한다.

상품권 유의사항의 경우 우선 높은 할인율과 현금 결제 시 할인 등의 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상품권의 중요사항을 꼼꼼히 확인한 후 구매해야 한다. 특히 명절 등 상품권 수요가 집중되는 시기에 높은 할인율을 미끼로 대량 구매, 현금 결제 등을 유도하는 판매 행위는 사기 수법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구매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상품권 발행일, 유효기간, 환급 규정, 사용 가능 가맹점 등 상품권 중요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모바일상품권은 지류형상품권에 비해 유효기간이 짧은 경우가 많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한다.

구매 후에는 기간 내에 상품권을 사용하고,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상품권 사용이 어려운 경우 유효기간 전 발행자 또는 해당 가맹점에 기간 연장 가능 여부를 문의하는 것이 좋다.

만약, 구매한 상품권을 유효기간 내 사용하지 못한 경우, 발행일로부터 5년(상사채권 소멸시효)이 지나지 않았다면 구매금액의 90%를 환급받을 수 있으므로 발행일을 확인해 환급을 요구하도록 한다.

이벤트와 프로모션 등을 통해 무상으로 받은 모바일상품권은 유상 구매 상품권과 달리 유효기간이 1~2개월로 짧고, 기간이 경과하면 기간 연장, 환급 등이 어려우므로 유효기간을 잘 확인하여 기한 내 사용해야 한다.

더불어 메신저로 가족・지인 등을 사칭하며 상품권 대리구매를 요청받은 경우 구매 전에 반드시 먼저 가족・지인에게 전화로 확인을 해야 스미싱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아울러 공정위는 사업자에게는 가격, 거래조건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기 쉽게 제공하고, 사용 중인 약관이 표준약관이나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과 다른 경우 사전에 소비자에게 명확히 고지할 것을 권고했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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