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 5개국 의료기기 단일 심사 프로그램 'MDSAP' 인증 획득

김동주 기자 / 기사승인 : 2021-12-27 11:26:56
  • -
  • +
  • 인쇄
▲ 루닛 CI (사진= 루닛 제공)

 

[메디컬투데이=김동주 기자]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은 미국, 캐나다, 일본, 호주, 브라질 등 5개국이 참여하는 의료기기 단일 심사 프로그램인 'MDSAP(Medical Device Single Audit Program)' 인증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MDSAP은 국제 의료기기 규제 당국자 포럼(IMDRF)에서 의료기기 제조시설에 대한 단일 심사를 통해 안전 및 품질관리 기준을 충족한 기업을 인증하는 제도다.

인증 획득 시 MDSAP에 가입된 미국(FDA), 캐나다(Health Canada), 일본(MHLW), 호주(TGA), 브라질(ANVISA) 등 5개 국가 규제기관으로부터 의료기기 제조시설에 대한 인증 심사를 전면 또는 일부 면제받는다.

특히 캐나다의 경우 지난 2019년부터 MDSAP 인증 기업만이 의료기기를 판매할 수 있도록 요건을 강화했다.

루닛은 이번 MDSAP 인증을 통해 제품 품질에 대한 국제적 공신력을 입증하는 동시에 그동안 개별 국가별로 진행하던 제품 인허가 절차의 소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게 됐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이번 MDSAP 인증은 제품 개발 및 생산을 위한 의료기기 제조시설에 대한 품질관리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다시 한 번 인정받은 것"이라며 "루닛 AI 제품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기반을 다진 만큼 해외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ed30109@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딥카디오, 서울대병원과 심전도 빅데이터 AI 기술개발 MOU
케이메디허브, 1분기 신규 과제 128억 수주⋯“국가R&D 신규 수주 대폭 상승”
지난해 국내 임상 842건…5년간 연평균 6.4% 성장
아크릴, 삼성서울병원과 AI기반 ‘코로나19 자가격리자 건강관리 시스템’ 공동 개발
피 한 방울로 암 진단 가능한 다공성 금 나노전극 기반 바이오센서 개발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