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음향장비에 과도하게 노출된 청소년들에게서 실제로 난청 유병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의대 연구팀(오승하·홍윤철·이지혜·이동욱)은 중·고등학교 1학년 학생 2879명을 대상으로 청력검사와 이비인후과 검진, 설문조사를 한 결과 17.2%가 난청에 해당하는 것으로 진단됐다고 최근 밝혔다.
이에 따르 ...
이어폰 사용이 잦은 10~20대들이 ‘난청’에 노출돼 있다. 특히 청소년 10명 중 2명은 소음성 난청을 앓고 있다.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가 2016년 전국 57개 중학교와 53개 고등학교 등 110개 중고교생 3013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청소년 청력 실태조사 결과, 경도 소음성 난청이 있는 학생 비율이 전체 학생의 ...
찬바람이 강해지는 12월에는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환자가 늘어난다. 실제로 대표적인 호흡기 질환인 천식은 12월에 진료 인원이 가장 많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월별 천식 환자 데이터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3년 모두 겨울이 시작하는 12월에 천식 환자가 가장 많았다. ...
누구나 한번쯤은 겪는 어지럼증은 매우 흔한 증상이며 원인도 다양하다. 머리, 귀, 심장, 혈관이 원인일수도 있다. 대부분의 어지럼증의 원인은 심각하지 않지만, 일부는 아주 심각한 원인이 숨어 있을 수도 있다.
어지럼증은 굉장히 다양한 원인이 있다. 어지럼증은 이비인후과, 신경외과, 신경과 등 다양한 과에서 진찰되며, ...
아이가 자면서 계속 코를 골거나 코를 골지 않아도 땀을 많이 흘리거나 자주 심하게 뒤척인다면? 많은 부모들은 보통 단순한 잠버릇으로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길수 있다. 하지만 증상이 계속된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수면무호흡증은 성인질환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소아에게도 적지 않게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다. ...
인공지능을 활용한 인공와우 수술결과 예측모델이 개발돼 한층 정확해진 수술 예상 결과로 인공와우 이식 환자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맞춤형 재활치료로 환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
서울아산병원은 이비인후과 정종우·박홍주 교수팀이 미국 남가주대학 신경과 연구진과 공동연구를 통해 인공와우 이식 대상 성인환자의 ...
순천향대 부천병원 이비인후과 최지호 교수·아주대병원 이비인후과 박도양 교수 연구팀이 이명이 있는 40대 이상의 성인에서 후각장애 위험이 유의미하게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이명의 심각도에 따라 후각장애 위험이 ‘용량-반응 관계’로 증가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국민건강영양조사(2010~201 ...
그 동안 개두술이나 감마나이프(Gamma Knife Surgery) 만을 이용해 치료가 가능했던 청신경종양에서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로 수술시간이나 재원 기간을 줄이고 환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문인석 교수팀은 청신경종양 환자 7명을 대상으로 내시경만을 이용해 개두술 없 ...
골다공증 환자가 정상인보다 ‘돌발성 난청’ 위험이 1.5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이비인후과 김소영 교수는 이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The 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 Metabolism 8월호에 게재됐다.
김소영 교수는 ...
인간이 소리를 듣기 위해 사용하는 귀. 그런데 귀에는 청각과 관련된 질환 외에도 여러 증상과 질환이 있다. 이에 을지대학교 을지병원 이비인후과 안용휘 교수를 통해 알아두면 쓸모있는 귀 질환 상식에 대해 알아본다.
◇ 가끔 귀에서 삐~ 소리가 나는데 진료를 받아야 하나요?
이명이란 밖에서 들리는 소리가 없는데도 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