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무호흡이 심한 소아가 또래 아이들보다 키가 작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아주대병원 이비인후과 김현준 교수 연구팀은 수면 다원 검사를 받은 소아 745명을 대상으로 수면 다원 검사 결과와 키, 체중, 체질량지수(BMI)를 분석해 소아 수면 무호흡과 성장간의 관계를 처음으로 도출했다고 19일 밝혔다.
폐쇄성 ...
한두 살 된 영유아에게 가슴 멍울이 생기면 부모들이 깜짝 놀라는 경우가 많다. 젖을 짜주거나 마사지를 하면서 가슴에 멍울이 풀어지기를 기다려야 하는지, 성조숙증이 온건 아닌지, 호르몬에 이상이 생긴 건 아닌지 답답하기만 하다
영유아에서 가슴멍울이 만져지는 경우는 조기유방발육증이라고 일컫는데, 대부분은 자연적으로 호 ...
새학기가 시작되면서 낯선 교실과 친구들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불안을 느끼는 일종의 적응 장애를 겪는 아이들이 있다. 새학기 증후군은 아직 정식 질병으로 인정되지는 않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어려움과 심리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기 때문에 증후군의 일종으로 인식되고 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상당 ...
소아청소년은 결핵이 의심될 때 결핵균을 검출하고 확인하기가 쉽지 않은 데, ‘굴곡성 기관지 내시경’이 검사에 유용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굴곡성 기관지 내시경’은 호흡기질환 진단에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소아청소년 폐결핵 진단에 사용하고 있지 않으며, 진단가치가 알려져 있지 않았다.
가톨릭대학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