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한약, 개인별 맞춤 처방과 사후관리 중요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9-29 17:43:43
  • -
  • +
  • 인쇄
가을은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이라 불린다. 이는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찐다는 말인데, 실제 무더위로 사라졌던 식욕이 증가하면서 체중도 자연스럽게 증가해 고민하는 사람들도 많다.

특히 추석 연휴기간 동안 제철을 맞은 영양가 높은 먹거리에 기름지고 칼로리 높은 음식을 과식하면서 며칠 사이 늘어난 급찐살로 푸념 아닌 푸념을 주변에서 쉽게 들을 수 있다. 이렇다 보니 급작스럽게 불어난 체중으로 고민하는 이들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레 다이어트, 몸매 관리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누구나 알고 있듯 균형 잡힌 식단과 운동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 이들 방법은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하루의 대부분을 업무에 쏟고 나면 시간적, 체력적 여유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에 빠르게 체중 감량을 하겠다는 생각에 무리한 방법을 시도하는 이들도 있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간혹 무리한 방법으로 체중 감량을 시도할 경우 건강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체중 감량에 성공하더라도 요요 현상으로 인해 체중이 전보다 늘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김종옥 원장 (사진=튼튼마디한의원 제공)

만약 체중 감량 실패를 반복하고 있다면 한약 처방과 체계적인 식단 조절 관리를 통해 건강을 챙기면서 요요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한방 다이어트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다만, 무턱대고 시도하는 것보다는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의 체질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김종옥 튼튼마디한의원 수원점 원장은 “만족도 높은 결과를 위해서는 다이어트 한약 처방 시 개인별 체질과 몸 상태 등을 고려한 맞춤 계획을 수립, 지속적인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며 “특히 한약에만 의존하기보다 생활 습관과 식습관 등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라고 설명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요실금, 숨기기보다 적극적으로 치료해야2021.09.29
가슴 수술, 부작용 위험 낮추기 위해 '이것' 체크해야2021.09.29
손·발 저리고 화끈거리는 말초신경병증, 빠른 진단과 처방 중요2021.09.29
공진단, 체질 분석 후 복용해야 효과↑2021.09.29
눈 트임 성형, 효과 높이고 부작용 줄이기 위한 체크포인트2021.09.29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