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수술 후 임신 고민된다면 ‘복원술’ 고려해야

김준수 / 기사승인 : 2021-09-24 18:39:37
  • -
  • +
  • 인쇄
시대의 변화에 따라 사람들의 성향이나 사회적인 분위기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이에 따라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젊은 부부들 사이에서는 계획하지 않은 임신을 막기 위해 남자 피임법을 고려해 20대 정관수술을 받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정관은 남성 생식기 구조 중 일부로, 고환에서 생성돼 부고환을 거친 정자를 정낭을 보내는 가늘고 긴 관을 의미한다. 정관수술은 이러한 정관을 절제하고 바깥으로 꺼내어 잘라내고 묶어서 차단하는 수술로 정자의 움직임을 막아 남자 피임 효과를 얻는 방법이다. 다른 남자 피임법에 비해 임신 가능성이 적어 효과가 높은 편이며, 정자의 이동 통로만 차단하기에 고환의 기능이나 성감 및 성행위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많은 남성들은 신체 기관의 차단으로 인해 성 기능까지 함께 하락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하게 된다. 하지만 음경의 강직도 등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은 별도의 기관에서 생성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정관수술과는 무관하다고 할 수 있다. 본인의 의지대로 사정을 조절하기 힘들거나 강직도가 충분히 차오르지 못하는 증상인 조루, 발기부전 등은 스트레스와 피로도가 원인이 되거나 혹은 본래 신체 구조로 인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정관수술 사정과는 연관이 없다.

일반적인 정관수술 과정으로는 음낭에 3mm 정도의 작은 절개 부위를 만들고 이 부위를 통해 정관을 꺼내게 된다. 노출된 정관을 1cm 가량 자른 뒤, 절개된 정관의 양 끝을 실로 묶고 절개된 정관을 전기로 소작한다. 출혈 여부를 확인한 후에는 노출된 정관을 음낭에 다시 넣은 뒤 절개된 음낭 피부를 실로 꿰매면 정관수술이 종료된다. 이는 상처가 작으며 정관수술 통증이 거의 없고 회복이 빨라 간단하게 진행될 수 있다.

하지만 정관에는 혈관, 신경, 근육 조직들이 뭉쳐있어 복잡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관수술이 간단하게 보일 순 있으나, 실상은 의료인의 임상 경험과 노하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기에 경험이 풍부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재현 원장 (사진=서울리더스비뇨의학과 제공)

또한 정관수술 후 예방 관리에도 힘써야 임신을 온전히 막을 수 있다. 곧바로 피임이 되지 않기 때문에 체내에 아직 남아있는 정자들을 배출해주는 과정이 필요하며, 안내 받은 횟수만큼의 정관수술 사정을 거쳐야 한다. 정액검사에서 정자가 검출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한 이후에는 별도의 방법을 동원하지 않고 편안한 마음으로 관계를 가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정관수술 후 7~10일 정도 지나면 부부 관계가 가능하다. 약 3달간은 안전하게 피임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정관수술 이후에는 일주일 정도는 무거운 것을 들거나 격한 운동은 피해야 한다.

미래에 자녀를 가지지 않기로 결정을 내린 상태라면 정관수술을 진행할 수 있지만, 이후 임신이 고민된다면 복원술을 통해 정관을 다시 연결해주는 치료를 진행하면 된다. 머리카락보다 더욱 가느다란 실을 사용해 끊어져 있는 상태를 원래대로 되돌려보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현재까지 경과된 기간에 따라서 개통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조속히 병원을 다시 찾는 것이 좋다. 시간이 지날수록 임신 가능성은 저하되므로 복원 계획은 4~5년 미만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대해 서울리더스비뇨의학과 정재현 원장은 “기본적으로 남성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양호해야 하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 및 영양 섭취, 적정 체중 유지가 중요하다. 물론 파트너인 배우자의 연령과 건강 상태도 영향을 끼치며, 일반적으로 배우자의 연령이 40세 미만인 경우 임신 성공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흥미로운 것은 남성의 나이와는 크게 상관이 없다는 것이며, 복원술을 시행하는 의료진의 기술 및 경험도 개통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잘 알아보고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노년층서 흔하게 발생하는 ‘퇴행성 슬관절염’ 조기 치료가 중요2021.09.24
성병 치료 미루지 않고 바로 받아야 하는 이유2021.09.24
미혼도 주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이 필수인 이유2021.09.24
당뇨병 합병증 예방 위해 체계적인 관리 필요2021.09.24
엄지발가락 통증 무지외반증, 논문으로 본 경피적 VS 개방형 교정술2021.09.24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