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전 체크포인트는?

김준수 / 기사승인 : 2021-09-24 17:07:43
  • -
  • +
  • 인쇄
영구치는 음식물 저작, 발음 등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신체 부위로 평생 동안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가 잘 이뤄져야 한다. 관리 소홀로 충치나 치주염 같은 구강질환에 노출되거나 사고 등의 이유로 치아를 상실할 경우 기능상의 문제는 물론 심미성이 크게 떨어져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겪게 된다.

치아를 상실한 경우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임플란트 수술을 의학적 대안으로 고려하게 되는데, 임플란트는 잇몸 뼈에 구멍을 뚫고 금속성 기둥을 고정시켜 인공치근를 유착시킨 후 보철물을 올리는 방식의 시술이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기능을 대부분 회복할 수 있으며, 외관상 자연치아와 흡사해 심미적으로도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수명 역시 정상적인 관리가 이뤄진다는 전제 하에 반영구적이어서 사용하는데 큰 불편이 없다.

다양한 임플란트 수술 방법 중에서 3D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디지털 시스템을 통해 얻은 환자의 구강 정보를 토대로 3D 가상 모의수술을 시행해 최소 절개나 무절개 시술로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시술 시간이 비교적 짧고, 치료의 정확도가 높아 부작용을 최소화한 시술이 가능하다.

▲김은 원장 (사진=티플러스치과 제공)

이러한 디지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절개를 최소화해 내원 횟수와 치료 기간을 단축하는 것은 물론 환자별 맞춤 시술이 가능하다. 또한 당뇨, 고혈압 등 만성적인 질환 환자나 고령의 어르신들도 시술을 받을 수 있다.

성남 티플러스치과 김은 대표원장은 “정확도가 높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라 할지라도 시술 집도의의 경험과 숙련도, 치과 시설 및 장비 수준에 따라 다양한 변수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시술 전 의료진 및 치과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당 의료기관이 치과 전문의 협진 진료를 진행하는지, 의식하진정요법을 이용한 수면치료가 가능한 곳인지, 정밀 진단에 필요한 첨단 의료기기를 갖췄는지, 기공소를 통한 빠르고 정확한 보철 제작 및 피드백이 가능한지 등을 꼼꼼히 점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특정 유전자 변이가 인스타그램 팔로잉 수 높여2021.09.24
후천적 평발 원인 부주상골증후군, 운동 후 발목 통증 주의2021.09.24
질염과 정상적인 분비물 그 차이는?2021.09.24
지르코니아 나사 연결 방식의 헤리임플란트란?2021.09.24
계속되는 무릎 통증…골관절염 예방하세요2021.09.24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