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 재건술, 기능성과 심미성 모두 충족시켜야

김준수 / 기사승인 : 2021-09-16 18:37:04
  • -
  • +
  • 인쇄
여성 3대 암 중 하나인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해 수술하면 90% 이상 완치될 정도로 예후가 좋지만 수술 후 가슴 소실로 인한 심적 고통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유방암 수술 후 잃어버린 자신감을 되찾기 위한 ‘유방 재건 수술’이 대안이 되고 있으며, 가슴 재건을 위해 성형외과의 문을 두드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유방 재건술은 미용성과 기능성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아야 하는 수술로 재료에 따라 ▲유방 보형물 삽입술 ▲자가조직 이식술 ▲줄기세포 지방이식술로 나뉜다. 이러한 유방 재건 수술을 잘하는 곳인지 판단하려면 우선 수술에 대한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유방 보형물 삽입술은 총 3단계로 나뉘며, 1단계 조직 확장기 삽입하는 시기에 따라 즉시형과 지연형으로 나뉜다. 즉시형은 유방 절제와 동시에 조직 확장기를 삽입하는 방법이며, 지연형은 유방암 수술 후 6개월 이상 경과 후 1차 수술을 진행한다. 2단계는 시기에 따라 삽입되는 조직 확장기를 통해 가슴 조직이 충분히 늘어나면 촉감이 자연스러운 코히시브겔로 교체한다. 마지막 3단계는 유류와 유두를 재건해 수술을 마무리 짓는다.

자가조직 이식술은 환자의 옆구리, 엉덩이, 아랫배 조직을 이용해 재건하는 수술이다. 옆구리와 엉덩이 조직을 이용하는 경우 아랫배의 근육과 지방이 부족한 사람, 젊은 여성, 출산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에게 알맞다. 아랫배 조직을 이용하면 아랫배 군살을 없앨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옥재진 원장 (사진=더성형외과 제공)

줄기세포 지방이식술은 멀티스텝레이저 지방흡입술로 복부, 엉덩이 하단에 지방을 뺀 후 재건이 필요한 가슴에 추출된 지방과 줄기세포를 넣는 방법이다. 줄기세포와 지방세포를 같이 이식하기 때문에 생착률이 높다는 게 특징이다.

가슴 성형수술 잘하는 곳의 기준을 판단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또 있다. 바로 숙련된 전문 의료진이 1:1 상담 후 개인별 맞춤 수술을 진행하는 지 알아봐야 한다는 것이다. 유방재건 수술 비용이나 유방 재건 수술 후기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의료진의 숙련도를 판단한다면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 데 도움을 준다.

더성형외과 옥재진 원장은 “유방 재건술은 유방의 기능적 재건에만 집중했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의학 기술의 발달로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게 진화해가고 있다. 하지만 가슴 소실로 인한 자존감을 회복하려면 무엇보다도 ‘안전’을 생각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항상 성형외과에 마취과 전문의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의료기관인지 체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앞트임 복원, 세심하고 정교하게 접근해야2021.09.16
슈링크 리프팅, 정품 팁 사용 체크 필요한 이유2021.09.16
미적&기능적 개선 동반 ‘휜 코 성형’, 개개인 맞는 솔루션 적용해야2021.09.16
내시경 이마거상술, 골막과 이마 조직 분리가 관건2021.09.16
입술 필러 시술, 개인별 맞춤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2021.09.16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