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기능적인 측면도 고려해 계획 세워야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9-10 13:02:22
  • -
  • +
  • 인쇄
최근에는 치아교정을 심미적인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치열을 고르게 함으로써 치주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저작기능 회복, 발음 정확도 향상 등 여러 부분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치아교정을 진행할 때는 단순히 심미적인 목적만 고려할 게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도 고려해서 계획을 세워야 한다. 현재 구강 전체 구조와 건강 상태, 교정으로 변화될 모습 등을 모두 생각하면서 진행해야 기대한 결과를 완성할 수 있다.

일부에서는 치아교정을 진행했음에도 만족도가 떨어지거나 치아가 크게 이동하지 않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처음부터 계획을 철저하게 세워야 한다.

교정 전문의와 충분한 시간 동안 치료 방향에 대해 의논하면 올바른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물론 오랜 임상경험을 가진 의료진과 의논해야 하는데, 악관절이나 부정교합 상태에 맞게 정밀한 진단을 진행한 후 맞춤 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상태가 되도록 해야 한다.

▲송창호 원장 (사진=서울브라운치과 제공)

또한 전담의가 치아교정을 종료할 때까지 담당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치아교정 주치의가 변경되면 치료 방향이 달라질 수 있으며 사후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한 명의 의료진이 전체 과정을 진행하는지 살펴야 한다.

치과 내 3D CT, 세팔로, 모르페우스3D, 악셀덴트 등 다양한 정밀 진단 장비가 갖춰져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치아교정을 진행할 때는 심미성과 기능성을 모두 체크해야 하므로 구강 내부를 입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또한 교정 후 모습을 미리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정밀 장비는 필수적으로 갖춰야 한다.

대전 서울브라운치과 송창호 대표원장은 “치아교정은 난이도가 높은 치료이므로 의료진 실력과 내부 시설, 사후 관리 등 여러 부분을 모두 고려해 진행하는 게 좋다. 다양한 치과 중 본인에게 잘 맞는 곳이 어디인지 잘 알아보고 선택하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치아 교정, 성장기뿐 아니라 성인도 치과 정밀검진 후 가능2021.09.10
피부에 생긴 검은 점이 커진다면 '피부암'일 수 있어2021.09.10
벌초ㆍ성묘시 쓰쓰가무시 등 가을철 감염병 주의하세요2021.09.10
가을철 무리한 야외활동으로 척추 통증...검사 후 단계적 치료 필요2021.09.10
치아교정, 정확한 진단으로 환자 상태 맞게 진행 필수2021.09.10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