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기능 살리면서 모양 바로잡는 기능 코 성형

김준수 / 기사승인 : 2021-09-07 10:01:09
  • -
  • +
  • 인쇄
환절기가 되면 비염 환자들은 콧물과 코 막힘 증상이 심해진다. 코는 안면부의 중앙에 위치하며 입체감을 담당하고 있어 미용적으로도 중요할 뿐만 아니라 호흡과 후각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그 기능적인 면도 무척 중요하다.

코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데, 대표적인 코 내부의 질환으로 비후성 비염, 비중격 만곡증, 비밸브협착증을 주로 들 수 있다. 비후성 비염은 만성적인 비염증상의 장기화로 하비갑개가 비후돼 코 내부 구조가 변형된 경우인데, 하비갑개 절제술, 고주파 치료술 등의 방식으로 치료하게 된다. 코 중앙에 위치한 비중격 연골이 휘어지면 비염 및 축농증을 유발하고 외형적으로도 코 라인을 휘게 만들기도 한다. 이 경우 비중격을 곧게 펴 주는 코 성형으로 비중격만곡증을 치료하게 된다. 코 내부의 호흡을 조절하는 공간인 비밸브가 좁아져 호흡이 불편한 경우에는 펼침 이식, 나비이식 등 적절한 방식의 비밸브 재건술을 시행하게 된다.

일시적인 코감기에 걸려 코막힘 증세만 있어도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많이 느끼기 때문에 만성적인 비염이라면 코가 정상적인 제 기능을 하도록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 비염을 방치할 경우 만성비염으로 이어질 수 있고 콧물이 줄줄 흐르거나 두통과 구취에 시달리며, 심한 경우 깊은 숙면조차하기 어려울 수 있다. 비염의 증상은 다양하며 사람마다 비염의 원인 또한 다르기 때문에 기능 코 성형은 비염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 후 이에 맞는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박범진 원장 (사진=아이웰성형외과 제공)

기능 코 성형과 더불어 평소 코 모양에 불만족스러운 점이 있는 경우 미용 목적의 코 성형을 함께 병행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코는 외적으로나 기능적으로나 모두 중요하기 때문에 코 성형시 평소 가지고 있던 질환을 함께 치료하는 방식의 수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이웰성형외과 박범진 원장은 “기능 코 성형과 미용 코 성형을 동시에 병행하면서 코의 내부는 원활히 기능하도록 하고, 코의 외관은 아름답게 만들기를 원하는 환자들이 많다. 기능 코 성형과 동시에 미용 코 성형을 병행할 때는 내부 구조와 외부 모양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코 성형 임상경험이 많은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이 선행돼야 한다. 코 내부가 얼마나 휘어졌는지, 휘어짐이 외부로 얼마만큼 드러나는지, 평소 동반질환이 있는지 등을 면밀히 파악하고 얼굴의 전체의 이미지를 고려해 유형별 코 성형을 진행해야 수술 후 만족도가 높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마기꾼’ 울리는턱살…지방흡입 포인트는?2021.09.07
개인 맞춤 수술·시술로 여성 건강 개선2021.09.07
안면윤곽수술, 자연스러운 개선만큼 안전성이 최우선2021.09.06
여드름 치료, 한의원에선 어떻게 진행될까?2021.09.06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