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시술 후 이물질, 제거가 끝이 아니라 복원까지

김준수 / 기사승인 : 2021-09-06 16:01:21
  • -
  • +
  • 인쇄
아름다워지고 싶다는 욕구는 시대가 지나도 변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간단하게 시술 받을 수 있는 쁘띠성형 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 사례도 이어져 주의를 요한다.

최근 성형외과에는 다양한 이물질로 인해 발생한 합병증과 부작용으로 인한 얼굴 이물질 제거 관련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 합법적인 물질뿐만 아니라 불법 이물질, 혹은 그 경계가 모호한 제품 등으로 인한 부작용 때문인데 이러한 이물질은 정상조직의 손상을 유발하고 추후에도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적 위험요소이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한 전문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필요에 따라 이물질을 제거할 때는 흉터나 염증, 이상증세 같은 2차적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얼마나 전문성이 있는 병원인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병원에 상담을 하러 가기 전에는 성형외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직접 수술을 집도하고 상담을 주도 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만약 병원에 방문해 상담을 받게 될 경우에는 병원 내 사후관리 시스템은 물론, 수술 계획 등에 대해서도 직접 상세한 질문을 한 뒤 답변 받는 것이 필요하다.

이물질 제거 수술을 진행할 때 제일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이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 검사장비와 도구가 구비돼 있는지를 우선 파악해야 한다. 충분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수술 자체뿐만 아니라 수술 후 관리 등에 대해서도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조직의 손상이나 염증 등의 2차적 문제를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만큼 꼭 확인해주는 것이 좋다.

안면부에 주입된 대표적인 이물질로는 파라핀, 벤젠, 공업용 실리콘 등의 불법 이물질을 비롯해 반영구 필러, 리프팅 실 등이 있는데, 이러한 이물질들은 정상조직과 반응해 흉터 조직을 만들고, 이동하기도 하므로 제거가 필요하다. 특히 턱이나 입술 부위의 이물질 같은 경우에는 피부 조직이 얇아 통상적인 통증으로 착각해 병원을 방문하는 시기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탁경석 원장 (사진=티엔성형외과 제공)

이물질을 제거하는 수술 방법으로는 접근 방법에 따라 절개법과 비절개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 비절개 이물질 제거의 경우 이물질 융해 주사액을 이용한 방법과 레이저를 이용한 방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물질 융해 주사액의 경우 이물질 외에는 반응을 하지 않고 몸에 다른 부작용을 발생시키지 않는 검증된 안전한 재료를 사용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레이저 이물질 융해의 경우 시기적으로 이물질이 어느 정도 고체화 돼 있을 때 융해 후 제거해야 한다.

이 외에는 절개 이물질 제거 수술이 있는데, 절개 수술은 이물질이 주변 조직과 유착돼 있거나 다른 위치로 퍼져 염증 및 통증을 유발하는 상태일 때 받을 확률이 높아 신경과 혈관을 손상하지 않도록 많은 주의가 필요하므로 수술의 난이도가 높다. 따라서 이물질 제거 및 재건성형의 경험이 풍부한 경력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이물질 특징을 파악하고 이물질 상태에 맞는 수술 방법과 도구를 사용해 제거해야 한다. 단순 이물질 제거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 피부 처짐 등의 2차 부작용이 없도록 섬세한 복원을 진행할 수 있는 병원을 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티엔성형외과 탁경석 원장은 “얼굴 부위의 이물질 제거 비용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하더라도 고민만 하다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료 후 이물질 제거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며 “필러 같은 간단한 시술이더라도 의료행위인 만큼 부작용과 관련된 정확한 내용을 설명 받은 뒤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수시로 붉어지는 안면홍조 치료법은?2021.09.06
환절기 손상된 피부, 적절한 시술과 관리 필요2021.09.06
나이 들수록 심해지는 얼굴 주름…다양한 시술법과 주의사항2021.09.06
꺼진눈 지방이식, 미용과 기능 모두 고려해야2021.09.06
참을 수 없는 통증…말초신경병증의 원인과 치료법은?2021.09.06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