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곽주사 등 시술, 개개인 피부 상태와 건강 고려해야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9-07 10:01:09
  • -
  • +
  • 인쇄
얼굴은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데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다. 어떠한 형태의 얼굴이 ‘호감형’ 인상인지는 각 시대별 미의 기준에 따라 달라지는데, 오늘날 대중들이 선호하는 얼굴형은 갸름하고 날렵한 인상의 이른바 ‘V라인’이다. V라인의 윤곽은 타고난 얼굴 골격 자체의 영향도 받지만 얼굴에 축적된 지방의 양과 피부의 탄력 수준에 의해 좌우되기도 한다. 노화로 인해 탄력이 저하되면 피부가 처져 이중턱이 형성될 수 있으며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됐을 때에도 볼처짐, 심술보 같은 문제가 발생해 얼굴 윤곽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몸에 쌓인 지방과 달리 얼굴에 쌓인 지방은 식이요법이나 운동만으로 개선할 수 없기에 많은 사람들을 고민에 빠트린다. 피부가 처져 발생하는 문제 또한 홈케어만으로는 근본적인 개선을 할 수 없어 문제다. 윤곽주사 등 맞춤형 시술의 발달은 얼굴 윤곽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그만큼 많다는 사실을 방증한다.

윤곽주사는 지방세포를 제거하는 약물을 주입해 체내 노폐물과 함께 지방을 체외로 배출하도록 도와주는 시술을 말한다. 지방흡입 수술과 유사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수술과 달리 전신마취가 필요하지 않고 출혈 등의 위험성이 적어 얼굴 부위의 지방 제거와 윤곽 개선을 위해 널리 활용되고 있다. 시술 시간이 짧고 시술 후 곧장 일상생활을 이어갈 수 있으며 한결 자연스러운 변화를 추구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다만 약물의 성분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시술의 안전성도 좌우되기 때문에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특히 스테로이드 제재나 PCC 성분의 약물을 사용하면 피부 패임이나 괴사와 같은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사제의 성분을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캣주사는 한미 동시 특허를 취득한 약물을 사용했으며 지방 제거 후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해 리프팅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시술이다.

▲손유나 원장 (사진=손유나클리닉 제공)

눈가나 입술 등 국소 부위의 주름은 필러나 보톡스와 같은 ‘쁘띠시술’을 활용해 개선할 수도 있다. 필러는 피부에 히알루론산 등의 성분을 주입해 얼굴의 볼륨감을 높이는 방식의 시술이며 보톡스는 독소 성분을 이용해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를 노린다. 얼굴 윤곽을 다듬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이 밖에도 초음파 에너지를 이용한 슈링크 리프팅, 각종 레이저 시술 등 다양한 방식의 시술이 개발돼 있다. 수술에 비해 간편하고 환자의 부담이 적어 대중화돼 있으나 시술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철저한 상담과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시술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손유나클리닉 손유나 원장은 “단순히 다른 사람의 경험담만 듣고, 시술 후기만 보고 무작정 시술을 결정하는 이들이 있는데 사람마다 피부 속 지방의 양과 건강 상태, 노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맞춤형 디자인과 시술을 진행해야 한다. 간단해 보이는 시술도 언제나 부작용의 가능성을 안고 있으므로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해 자신에게 적합한 방식의 시술을 선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눈밑 지방 재배치 받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2021.09.03
코 재수술, 한번에 끝내려면 올바른 수술 원칙이 중요2021.09.03
눈 재수술 결심했다면…만족도 위해 ‘이것’ 체크해야2021.09.03
탄력 잃고 처진 피부, 리프팅 시술 후 관리도 중요2021.09.03
코 필러 시술과 하이코, 차이점과 주의사항2021.09.03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