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수술, 정확한 분석·정밀 진단으로 성형 후 기능과 조화로움 모두 살려야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9-02 16:17:19
  • -
  • +
  • 인쇄
얼굴의 정면, 측면의 입체적인 모습은 코에 의해 좌우되곤 한다. 눈 못지않게 전체적인 인상을 좌우하는 코는 얼굴의 가장 중심에 위치하고 있고, 높이 또한 높기 때문에 입체감을 형성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체적인 이목구비의 균형을 잡아주는 중심축과 같다. 그만큼 코 성형을 통해 해당 부위 개선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다.

그렇지만 섣부르게 수술을 결정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 모양과 크기, 높이 등 자연스러운 디자인이 중요하며 사람마다 각기 코의 모양이나 길이 등이 다르기 때문에 방법이나 사용 보형물 등을 세심하게 결정해야 한다. 특히 보형물의 경우 주로 실리콘, 자가연골, 자가진피 등이 사용되는데, 코의 어느 부분 개선이 필요한지에 따라 보형물 종류나 사용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사전에 얼굴 비례 여건 및 코 유형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그에 걸맞은 높이와 각도, 길이 등을 디자인하는 절차가 기반 돼야 한다. 또한 코는 1~2mm의 변화만으로도 확연하게 달라져 보일 수 있으므로 정면과 측면 등 어느 각도에서 바라보더라도 자연스럽고 인위적이지 않은 모습이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코의 내부 구조는 다양한 조직과 복잡한 구조로 이뤄져 있으므로 겉에서 보는 것과 다르게 정밀한 진단이 필요하다. 환자에 따라 모양 외에도 기능적인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코 질환의 여부도 파악해 수술 방향이 진행돼야 할 것이다.

▲윤석호 원장 (사진=미호성형외과 제공)

최근에는 3D-CT 등의 첨단 장비를 기반으로 기능적인 부분, 미적인 부분을 정밀하게 진단한 뒤 수술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 사례가 많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후에 발생하거나 더 심해질 수 있는 코 질환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미호성형외과 윤석호 원장은 “오똑하고 예쁜 미용적 부분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휜코나 매부리코 등으로 인해 기능적인 문제의 개선이 필요한 경우까지 함께 고려해 조화로움을 추구하는 것이 우선시돼야 비로소 건강한 코라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미적 개선과 더불어 코 본연의 기능을 살리고 전체적으로 이목구비, 안면의 상안부와 중안부 및 하안부의 비율까지 고려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집중해야 한다. 그러므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어울리는 라인을 디자인하고, 보형물을 선택해야 안전하면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누릴 수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사향 공진단 효과 높이려면 복용법 준수와 재료 품질 살펴야2021.09.02
치매 예방과 전조증상 발견 위한 한방 치료법2021.09.02
눈 성형, 개인별 맞춤 디자인과 최적화된 수술법 적용이 중요2021.09.02
코 성형, 비용보다 개개인 얼굴에 초점 맞춘 디자인이 중요2021.09.02
쁘띠성형·리프팅, 맞춤 시술 중요한 이유2021.09.02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