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교합 치료 위한 치아교정, 올바른 치과 선택하는 방법은?

김준수 / 기사승인 : 2021-08-31 15:10:54
  • -
  • +
  • 인쇄
타인에게 보여지는 첫 이미지를 좌우하는 것 중에 하나인 치아. 돌출입과 심한 덧니, 고르지 못한 치열 등은 자칫 부정적인 이상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되찾기 위해 치아교정을 알아보는 이가 많다.

치아교정 치료는 돌출입, 부정교합, 토끼이빨, 덧니 등 단순히 겉으로 보이는 치아 문제만 해결하는 것이 아니다. 청소년의 경우 한창 성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골격적인 부조화를 바로 잡아준다. 또한, 입이 제대로 다물어지지 않아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청결에 대한 문제까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턱과 치아의 정상 기능을 되찾고 심미적인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근래에는 치료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현재 상황과 구강 상태에 맞는 치료법과 교정 장치를 선택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는 치료 기간을 비교적 줄여서 빠르게 교정이 가능한 MTA, 설측(입을 벌렸을 때 보이지 않는 치아의 안쪽 편)에 장착해 티가 나지 않는 인코그니토, 브라켓과 와이어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탈부착이 쉬워 관리가 편해진 클리피씨 등이 있다.

치아교정은 치아의 기능은 물론 심미성까지 되찾을 수 있다. 외과적인 수술이나 성형을 하지 않아도 치아교정 치료를 통해 외모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하지만 치아교정 특성상 1~2년 정도 긴 시간 동안 치과에 내원해야 하는 만큼 교정치료를 위해 정확한 진단부터 만에 하나 생길 수 있는 부작용 등 다양한 부분을 알아보고 결정해야 한다.

▲박소라 원장 (사진=서울플러스치과 제공)

이에 만족스러운 치아교정 결과를 위해 어떠한 것을 부분을 확인해야 하는지 성남 서울플러스치과 박소라 원장과 함께 알아보았다.

첫 번째로는 첨단 장비가 설치돼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3D 컴퓨터와 X-RAY 등의 장비가 있어야 정밀한 검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3D-CT(컴퓨터단층촬영)를 사용하면 얼굴의 정면과 측면, 치아와 잇몸 상태, 턱관절 등을 정밀히 파악하고, 치료의 진행 상황도 쉽게 알 수 있다. 검사 결과를 토대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환자가 충분한 설명을 통해 치료를 결정할 수 있게 해주는 곳이어야 한다.

두 번째로는 의료진의 경력을 고려해야 한다.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의료진의 실력이 풍부하지 않다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치아의 뿌리가 치조골에 흡수돼 치근이 약해져 흔들리거나 탈락할 수 있는 치근 흡수나 치아를 이동시킬 때 잇몸 경계부까지 덩달아 이동하면서 치근면 일부가 노출되는 잇몸 퇴축 등과 같은 증상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한 의료진으로부터 진료를 받을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세 번째로는 주치의 제도가 있는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주치의 제도는 교정의 검진부터 치료까지 의료진의 변동이 없음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협진이 가능한 병원인지도 확인 해봐야 한다. 2명 이상의 전문의가 상주하는 치과는 주치의와 각 분야의 전문의가 협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치과에서 사용되는 모든 도구는 구강에 사용되는 만큼 살균 소독과 멸균, 위생 관리가 철저한 곳인지 확인해야 한다. 또, 교정이 끝나 치아의 이동이 완료된 후에도 구강 위생을 소홀히 해 치아가 약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교정 후에도 관리가 계속되는지 알아봐야 한다.

박소라 원장은 “치아교정을 결정했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 치과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첨단 장비의 설치 여부, 의료진의 임상 경험, 치료 방법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면서 “치아교정의 경우 장기간 과정이 필요한 만큼 1:1 주치의 제도를 통해 교정 장치시술부터 장치 제거, 철저한 사후관리가 되는지 확인 후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건강검진, 위·대장 내시경 검사도 정기적으로 받아야2021.08.31
‘통증 유형’으로 구분하는 대표적 어깨질환 4가지2021.08.31
잘못된 자세로 인한 신체 불균형…도수치료 주의사항은?2021.08.31
현대인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하지정맥류? 생활 습관부터 바꿔야2021.08.30
오십견은 자연치유? 특발성과 2차성 분류 후 선별치료 해야2021.08.30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