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모의수술로 최적의 경로 파악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란?

고동현 / 기사승인 : 2021-08-19 17:00:10
  • -
  • +
  • 인쇄
임플란트는 상실한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치과 치료로,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일반적인 시술로써 대중화가 진행된 상태다. 임플란트가 바르게 식립되고, 또 잘 관리만 한다면 반영구적으로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다만 임플란트는 잘못 식립될 경우 부작용 및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려면 첫 식립 때부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등을 이용해 정밀도와 안전성 등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차원 영상장비 CT를 이용해 육안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치아의 깊숙한 부위와 잇몸뼈를 분석한 뒤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이다. 3D CT와 구강 스캐너를 통해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 각도, 깊이 등을 미리 파악한다.

특히 3D 컴퓨터 모의수술을 통해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최적의 경로를 파악하며, 맞춤 가이드를 제작해 실제 시술에 들어간다. 맞춤 가이드는 임플란트 식립의 정확성을 높이며, 실제 시술시 오차 발생률을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김정한 원장 (사진=서울참조은치과 제공)

서울참조은치과 건대점 김정한 대표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컴퓨터 진단으로 수술법을 결정하며 개인에게 맞는 보철 및 가이드를 제작하기 때문에 더욱 정확성이 높아진다”면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위험요소를 미리 예측하기 때문에 정밀도 및 안전성이 높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이어 “특히 시술시 작은 절개를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출혈이 적고, 환자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면서 “이에 당뇨나 고혈압, 골다공증 등의 병력을 가진 전신질환자 및 고령의 환자도 수술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다만 김 원장은 “임플란트의 마지막 마무리는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는 데에 있다”며 “임플란트는 썩지 않지만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주변 잇몸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양치질을 꼼꼼히 해야 하고, 흡연은 임플란트 실패의 주범이므로 수술 전부터 금연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아울러 “이외에도 정기적으로 내원해 위·아랫니가 잘 맞는지, 나사가 풀리지 않는지, 주위 뼈에 문제가 없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압타바이오, 경구형 코로나19 치료제 러시아 특허 취득2021.08.19
턱이 작거나 무턱인 아이, 최대 성장기 전 치과서 교정 필요2021.08.19
젊은층도 위험한 허리디스크,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2021.08.19
급증하는 유방암 발생률…주기적인 검사가 중요2021.08.19
서울바른병원 이홍구 원장, 건강매거진 출연…“발 질환, 수술 없이도 치료”2021.08.19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