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연관 있는 건망증과 치매…노인성 질환 예방법 필요

김준수 / 기사승인 : 2021-07-15 16:23:02
  • -
  • +
  • 인쇄
나이가 들면서 뇌의 기능에 노화가 오고 깜빡깜빡 자꾸 잊어버리는 기억력 감퇴가 나타난다. 이럴 때 단순한 건망증인지 치매인지 걱정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서로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노인성 질환을 미리 예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흔히 건망증 증상이 심해져 발생하는 경도인지장애는 치매 초기증상으로도 볼 수 있다. 하여 40~50대에 건망증이 나타나면 60대 이후 치매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건망증은 단순히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스트레스가 많거나 뇌에 과부화가 왔을 때 나타나기 쉽다. 이는 정상적인 노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억력 감퇴 현상으로, 이후 경도인지장애와 치매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다. 중년 이후 기억력 감퇴는 단순한 건망증이라고 할지라도, 방치할 경우에는 경도인지장애를 거쳐 치매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매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하여 40대부터는 미리 치매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치매의 진행을 2년 정도 지연시키면 20년 후에는 치매 유병률이 30%나 줄어들고, 5년 정도 늦추면 유병률이 50%까지 낮아질 수 있다.

치매는 뇌 손상으로 인해 기억력 감퇴뿐만 아니라 판단력 등 인지기능 장애와 행동장애가 나타나면서 심해지면 일상생활 자체가 어려워진다. 치매 원인은 뇌기능 손상에 있지만 정확한 기전은 알려져 있지 않다. 치매 종류 중에서도 알츠하이머병은 ‘아밀로이드 베타’라는 작은 단백질이 과도하게 만들어져 뇌에 침착되면서 뇌세포에 영향을 주는 것이 핵심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 외에도 타우 단백질의 과잉 산화, 염증 반응, 산화적 손상 등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혈관성 치매는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으면서 뇌 기능 저하가 나타나기도 하며,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과 혈관이 터지는 뇌출혈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다. 뇌졸중 후에 약 20%에서 혈관성 치매가 나타나는데, 손상된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달라진다. 뇌혈관질환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증상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고,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박주홍 원장 (사진=소올한의원 제공)

사람의 이름을 잊어버리거나, 물건의 위치나 책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등의 기억력 장애는 노화에 따른 통상적인 건망증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사건을 잊어버리거나, 자신의 과거사를 기억하지 못하고 복잡한 일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면 치매 증상으로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언어 사용이 어려워지고, 시간과 장소를 혼동하며, 판단력이 줄어들어 그릇된 판단을 자주 한다면 치매 검진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올한의원 박주홍 원장은 “치매 검사 방법 중에서도 신경인지검사는 다양한 영역의 인지 기능을 평가 가능해 널리 쓰이고 있다. 다양한 지적 능력을 파악하기 때문에 치매뿐만 아니라 중풍, 파킨슨병의 진행 여부도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이는 검사 결과 즉시 자동 채점되기 때문에 자세한 진단과 처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치매는 단순히 뇌 기능의 문제뿐만 아니라 신체 기능적, 정신적인 요인도 함께 작용해 문제가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함께 관리할 수 있는 치매 치료법이 적용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의학적인 관리와 함께 생활 속 치매 예방 운동 및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생활 속 치매 예방 관리를 위해서는 신체 활동 및 정신 활동을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 뛰기, 걷기 등의 운동을 주 3회 정도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카드 게임, 고스톱 등의 뇌 활동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친구를 자주 만나고 사회 활동을 하는 것도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이 밖에도 견과류 및 애호박, 고등어, 꽁치, 각종 비타민과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채소도 치매 예방을 위해 필수로 섭취해야 할 식품이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주변에 난청 가진 노인이 있다면?…난청인 돕는 데 도움 주는 팁2021.07.15
허리디스크와 비슷한 듯 다른 척추관협착증 치료법은?2021.07.15
다양한 원인과 종류의 두통, 정확한 원인 파악이 중요2021.07.15
고난이도 임플란트 수술, 진행시 체크해야 할 사항은?2021.07.14
춤을 통해 파킨슨병 진행 늦출 수 있어2021.07.14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