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몸 가려움증, 근본적인 원인부터 따져야

김준수 / 기사승인 : 2021-07-14 15:08:16
  • -
  • +
  • 인쇄



피부가 건조하면 몸 가려움증이 시작된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문제는 무덥고 습한 여름철이 오면 피부 건조가 여러 병증으로 발전해 더 많은 피부 가려움증 원인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에어컨 바람은 피부 속 수분을 증발시켜 건조감을 심화시키고, 자외선은 피부 장벽이라 불리는 표피층을 손상시킨다. 또한 여름철에 흘리는 땀은 약해진 피부 장벽에 노폐물을 쌓이게 만들어 세균과 곰팡이균의 번식을 촉진하고, 다양한 염증 질환 및 몸 간지러움을 유발한다.

이는 계절 변화에 따른 필연적 결과로, 병증의 악화를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선 ‘피부 장벽’이라 불리는 표피 건강의 개선을 통한 피부 면역력의 보완이 필요하다. 피부의 가장 바깥쪽에 위치한 표피는 세라마이드 등의 물질을 통해 외부 이물질 및 유해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진피층의 수분 손실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피부 장벽이 무너지면 진피 핵심 물질인 히알루론산, 콜라겐, 엘라스틴까지 소실시켜 탄력 없이 주름진 피부를 만들 수 있다. 즉 피부 간지러움 증상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선 세라마이드 등 핵심 성분을 보충해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추후 진피 핵심 성분을 보강하는 순차적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체계적인 피부 영양 보충을 위해선 여러 가지 방안을 고려해볼 수 있는데, 흡수율 및 간편성 측면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것이 바로 피부에 좋은 영양제다. 허나 근래엔 수십 수백개의 피부 영양제가 우후죽순으로 출시되고 있어, 많은 전문가들은 ‘메즈피엘 원료’의 함유 여부를 제품의 질을 판단하는 분별점으로 삼길 권장한다.

다만 메즈피엘 원료는 단일 원료를 섭취하는 것보다 서로 다른 작용 기전을 갖춘 2~3가지의 원료를 함께 섭취했을 때 더 폭넓은 효능을 발휘한다고 알려졌다. 피부 장벽의 강화를 목표로 두는 경우 ‘곤약감자 세라마이드’, ‘파인애플 세라마이드’와 같은 대표 원료를 혼합해 섭취하는 편이 더 이롭다는 것이다. 두 가지 원료는 글루코실 세라마이드의 함량이 높다는 공통점과 기능상의 차이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데, 일본 학술지 ‘진료와 신약’을 보면 파인애플 추출물을 12주간 섭취한 그룹에게서 수분의 증발량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진피 건강을 위해선 3대 영양소로 불리는 히알루론산, 콜라겐, 엘라스틴의 보충이 가장 기본이다. 다만 이유 없이 몸이 간지럽고 건조하다고 하는 이들에겐 핵산이 풍부한 ‘연어이리추출물’의 추가적인 보충도 권장된다. 핵산은 진피 세포의 원활한 재생을 돕는 물질로, 피부장벽 약화 및 진피 손상에 의한 문제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효능에 따라 일본 학술 잡지 ‘COSMETIC STAGE’는 연어이리추출물을 꾸준히 섭취한 그룹에게서 피부 질 평가 척도가 모두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됐다는 임상실험 자료를 게재하기도 했다.

여름철 피부 가려움증을 체감하고 있다면 피부 장벽을 강화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 이를 꾸준히 실천하고, 에어컨 바람이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 및 노화, 얼굴 가려움증을 방지하기 위해 장시간 햇빛 노출을 피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피부 환경이 지나치게 습해지지 않도록 청결을 유지하고, 잦은 통풍으로 균의 번식을 억제한다면 여름철 가려움증 및 각종 피부 질환의 악화를 최대한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상하안검 수술·함몰유두·이중턱지방흡입, 개인 맞춤으로 진행해야2021.07.14
‘자일리톨ㆍ스테비아ㆍ야콘’ 등 5대 웰빙 천연 감미료로 선정2021.07.14
다이어트 한약, 개개인의 체질 고려한 맞춤 처방이 중요2021.07.14
전신 튠바디 시술 효과와 주의사항은?2021.07.13
코 성형, 내게 맞는 디자인 찾는 것이 중요2021.07.13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