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혈 임플란트의 장점과 주의사항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1-10-18 19:16:47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다양한 이유로 치아를 소실하게 됐을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대표적인 수술이 바로 임플란트로, 이는 인공치아를 잇몸뼈에 식립해 기존 치아를 대체하는 방식이다.

노화로 인해 자연 치아를 소실하는 경우가 많은 노인들을 위해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본인 부담금 30%로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보험도 마련돼 있다. 보험 임플란트는 앞니나 어금니 구분 없이 가능하며, 1인당 2개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부분 무치악만 가능하며 완전 무치악인 경우 틀니 보험을 적용 받을 수 있다.

즉, 한번 임플란트 수술을 받을 때 본인의 건강, 구강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합한 수술 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 수요가 높은 노년층의 경우 상대적으로 회복력이 낮고 수술 중 감염 등과 같은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자가혈 임플란트를 적용할 수 있다.
 

▲조원호 원장 (사진=세상에서제일빛나는치과 제공)

자가혈 임플란트란 환자 자신의 혈액을 소량 채취한 후 원심분리기를 통해 추출한 고농축 혈소판을 이식할 뼈와 함께 사용하는 방법이다. 혈액 내 성장인자를 추출한 후 뼈 형성을 촉진시켜 기존 뼈 이식보다 거부 반응과 부작용이 적고 뼈 이식 비용이 절감되는 장점이 있다. 또한, 시술 시간 및 임플란트 기능이 가능한 잇몸 뼈 형성기간도 단축할 수 있다.
충북혁신도시 세상에서제일빛나는치과 조원호 원장은 “자가혈 임플란트의 장점은 혈소판 농축물질 중 뼈를 만들어내는 단백질 성분의 성장인자를 주입함으로써 빠른 골생성을 도와 임플란트 성공률을 높인다는 점이다. 이러한 방식은 통증과 부기가 적고 치유 속도 또한 빨라 시술 과정에서 감염 가능성을 낮춘다. 때문에 환자들은 비용이나 시간 소요를 줄일 수 있다. 보다 수술 만족도를 높이고 싶다면 3D CT를 통해 정밀 진단을 선행하고 철저한 감염 방지 시스템과 개별 진료실을 갖춘 치과에 내원하는 것도 방법이다”고 설명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임플란트, 사후관리가 수명 좌우한다2021.12.02
성장기 치아교정, 치과에 가야 하는 적기는?2021.12.02
치아교정, 첫 선택부터 주의해야2021.12.02
벌어진 앞니 레진 치료, 정확한 검사와 맞춤으로 진행해야2021.12.02
치아 투명교정 선택 전 알아야 할 사항은?2021.12.01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