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흉터, 개인별 상황에 맞는 치료법 찾아야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1-10-20 18:33:56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피부 고민인 여드름. 일반적으로 성인이 되면 호르몬이 안정화되면서 여드름이 줄어드는데, 성인이 된 후에도 지속되는 성인 여드름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에는 팬데믹 여파로 인해 마스크를 착용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마스크네(maskne)’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날 만큼 여드름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마스크네’는 마스크(mask)와 여드름(acne)을 합친 신조어로 마스크로 인해 발생하는 여드름이나 접촉성 피부염을 말한다.

여드름은 좋아지더라도 여드름 흉터는 자칫 평생 지속돼 피부에 큰 후유증을 남길 수 있어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여드름 흉터는 일견 비슷해 보여도 각 흉터 모양과 깊이에 따라 치료 방법과 기간이 달라지므로, 획일화된 시술 패키지를 환자가 선택하는 것보다 세심한 진단 후 개개인에 맞는 시술을 처방 받는 것이 필요하다.

여드름 흉터 치료 방법은 고주파 바늘 레이저, 프락셔널 CO2 레이저 등 다양한 레이저를 이용한 시술을 기본으로 한다. 흉터 아래 유착된 조직을 박리하는 서브시전, TCA라는 약물을 이용한 CROSS요법(도트필링),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는 약물을 주사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를 복합해 시술하게 된다.
 

▲ 김수현 원장 (사진=맑은수피부과 제공)

쥬베룩 주사요법의 경우 생분해성 고분자 PLA(Poly D, L-lactide) 미세입자, 그리고 히알루론산이 결합된 성분으로써 함몰된 흉터 부위의 진피층에서 섬유아세포를 자극해 자가 콜라겐 생성을 유도시키는 역할을 한다. 흉터 외에도 얼굴 전체에 시술해 잔주름 및 피부결 개선, 모공 축소 등에 적용하는 스킨 부스터로 사용되기도 한다.

맑은수피부과 김수현 원장은 “여드름 흉터 치료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세심하게 진단을 받은 후 개개인의 상태에 맞는 시술을 받는 것이다. 환자마다, 또 같은 환자의 얼굴 안에도 각각의 흉터마다 적절한 시술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경과가 변함에 따라 새로이 치료 방향을 수립하는 유연한 방식의 일대일 맞춤 치료를 통해 부작용 우려는 줄이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눈·코 재수술 전 꼭 알아둬야 할 점은?2021.12.02
지방흡입, 효과 높이려면 ‘이것’ 확인해야2021.12.02
꺼진 이마·미간·팔자주름 등 부위별 반영구 필러 시술 주의사항은?2021.12.02
가슴 필러 시술 원리와 체크포인트2021.12.02
비수술적 체형 성형 엉덩이 주사 주의사항2021.12.02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