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이도 임플란트, 만족도 높이고 부작용 줄이려면?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2-01-24 18:26:10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치아는 기본적으로 음식을 씹어서 소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발음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외모에도 큰 영향을 주므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게 좋다. 특히 치아는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으므로 건강할 때 잘 관리해야 한다.

하지만 목전의 생활에 집중하다 보면 치아 관리에 소홀해질 수 있다. 또한 예기치 못한 사고, 외상 등으로 치아에 금이 갈 수 있고 심하면 뿌리까지 손상될 수 있는데, 다양한 원인으로 치아 보존이 어려워졌다면 임플란트로 대체할 수 있다.

임플란트 외 틀니, 브릿지 등의 선택지도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임플란트 식립 기술이 발전하고 저작기능, 고정력, 심미성 등이 모두 우수해 임플란트를 선택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다만 상황에 따라 임플란트 시술 과정이 고난이도에 속할 수 있으므로 수년간의 경험을 가진 의료진과 식립 방법에 대해 충분히 상의한 후 진행해야 한다.

현재 잇몸 건강이 매우 악화된 상태이며 치조골이 부족해 임플란트 식립이 어렵다면 뼈이식을 선행해야 한다. 뼈이식은 자가골, 동종골 등 여러 재료를 활용해 부족한 치조골을 보충하고 임플란트를 안정적으로 식립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이다.
 

▲ 함지원 원장 (사진=구구플란트치과 제공)


이러한 치료 방법은 잇몸 상태를 철저히 파악한 후 진행해야 하며 시술 후 인공치근이 흔들리거나 빠지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원내 시술이 잘 갖춰져 있으며 관련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상주하는 치과를 찾는 게 바람직하다.

이 외에도 임플란트 재시술 역시 숙련의에게 맡겨야 한다. 이미 임플란트를 식립했으나 인공치근이 빠졌거나 흔들리는 경우에는 잇몸 상태를 보강하고 다시 식립해야 한다. 이때 잇몸 회복 치료부터 재시술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재시술을 여러 차례 반복해야 할 수 있으므로 고난이도 케이스를 많이 다뤄본 의료진을 찾는 게 좋다.

춘천 구구플란트치과 함지원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은 복잡한 과정을 거쳐 완료되며 개인마다 다른 상태를 꼼꼼히 파악해야 안정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다. 따라서 원내 정밀검사 기기를 갖추고 있으며 오랜 기간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 의료진이 상주하는 치과를 찾아 개인 맞춤 시술을 받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치아 신경치료, 신중하게 진행해야
투명 교정장치 인비절라인 장단점 제대로 파악해야
기미 등 색소 치료, 정확한 진단 통해 맞춤식으로 진행해야
원데이 임플란트, 철저한 검사+정교한 식립 중요
사랑니 발치 안정성 높이려면?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