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 재건술, 미용적 개선과 자신감까지 회복해야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1-10-26 18:22:32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유방암은 여성암 1위(국가암등록통계, 2018) 질병이지만, 조기 진단과 국내 치료 기술 발전으로 90%가 넘는 5년 생존율을 보이고 있다. 최근 유방암 발견 후 유방 부분 절제술을 시행하는 비율이 크게 높아졌으며 유방을 모두 제거한 경우에도 유방 재건술을 통해 미용적인 부분을 개선할 수 있게 됐다.

유방암 수술 또는 외상에 의해 유방이 소실된 경우, 유방 모양을 복원하기 위해 ‘유방 재건술’을 시행한다. 유방 재건 방법은 수술 재료에 따라 유방 보형물 삽입술, 자가조직 이식술, 줄기세포 지방이식술로 나눌 수 있다. 이 방법들은 모두 섬세함이 필요한 고난도 수술이기 때문에 높은 전문성이 요구된다.

먼저 ‘유방 보형물 삽입술’은 조직 확장기를 삽입하고 서서히 식염수를 넣어 유방 조직을 충분히 늘려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조직이 충분히 늘어나면 조직 확장기를 뺀 후에 촉감이 자연스러운 코히시브겔 보형물로 교체한다. 이후 유방 재건과 함께 유두, 유륜을 재건하면 자연스러운 가슴을 되찾을 수 있다.

다음으로 ‘자가조직 이식술’은 아랫배 근육과 지방, 옆구리, 엉덩이 조직을 이용해 유방 쪽으로 이식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젊은 여성이나 출산을 계획 중인 여성, 아랫배 근육, 지방이 부족한 이들에게 적합하지만, 재건 부피 제한, 흉터 등의 단점이 있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 옥재진 원장 (사진=더성형외과 제공)

‘줄기세포 지방이식술’은 부분 절제술, 완전 절제 이후 유방 재건이 필요한 부위에 줄기세포 지방이식을 실시해 볼륨을 만드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줄기세포와 지방세포를 함께 이식하는 만큼 생착률이 높다. 유방 재건과 동시에 자연스럽고 풍만한 가슴의 아름다움을 연출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멀티스텝 레이저 지방흡입술을 이용해 허벅지, 복부, 옆구리 등 줄기세포 추출 부위의 바디 라인도 슬림하게 가꿀 수 있다.

앞서 살펴본 수술 방법의 만족도를 높이려면, 유방 재건술 후기, 비용에 집중하기 보다는 다양한 케이스의 유방 재건 수술 경험을 갖춘 전문가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특히 유방 재건은 미용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모두 만족시켜야 하므로 외과 전문의와 유방 질환 세부 전공, 성형외과 전문의, 마취과 전문의가 협진하는 성형외과인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더성형외과 옥재진 원장은 “유방 재건수술은 양쪽 어깨선 균형, 허리 통증, 몸의 균형 등 기능성과 가슴의 아름다움을 살리는 미용적인 부분을 모두 충족하는 방향으로 진행해 여성의 자신감 회복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면서 “유방 재건수술 잘하는 곳 후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케이스의 유방 재건 경력, 가슴 성형, 유방 재건 분야 의료진의 협진 여부를 반드시 살펴보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눈·코 재수술 전 꼭 알아둬야 할 점은?2021.12.02
지방흡입, 효과 높이려면 ‘이것’ 확인해야2021.12.02
꺼진 이마·미간·팔자주름 등 부위별 반영구 필러 시술 주의사항은?2021.12.02
가슴 필러 시술 원리와 체크포인트2021.12.02
비수술적 체형 성형 엉덩이 주사 주의사항2021.12.02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