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임플란트 수술 위해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

김준수 기자 / 기사승인 : 2021-10-28 18:08:53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우리의 신체는 나이가 들수록 노화가 진행된다. 신체 중 치아 역시 사용할수록 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없다. 이에 잘못된 치아 관리는 치아 상실 혹은 다양한 문제로 이어지게 된다. 문제가 발생한 자연치아를 대체하기 위해 과거에는 흔히 틀니를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자연 치아와 가장 기능적, 심미적으로 비슷한 임플란트를 많이 선택한다.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임플란트는 최소 10년에서 길게는 30년 이상까지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만큼 오래 써야하는 임플란트기에 치료 전 반드시 재수술을 방지하기 위해 이것 저것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한다.

임플란트에서 식립은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이다. 때문에 뼈는 충분히 단단한지를 체크해야한다. 임플란트 식립은 잇몸뼈에 치근이 얼마나 단단하게 고정이 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고령의 환자라면 고려해야 할 사항이 더 있는데 바로 전신질환이다. 골다공증이나 고혈압, 당뇨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스트레스나 충격에 노출될 경우 혈압 상승 등으로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세밀한 진단을 위해서는 3D CT 등 첨단장비 보유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개개인 모두 외형이 다르듯 뼈도 사람마다 다르게 형성돼 있다. 그 중에서도 턱뼈, 구강, 신경 혈관 등 내부 환경을 면밀히 살펴보아야 하며, 뼈의 폭이나 골밀도 등 더욱 자세하게 확인해야 한다.
 

▲ 김시엽 원장 (사진=밝은이치과 제공)

임플란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곳의 재료도 꼼꼼하게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검증을 제대로 받은 재료를 사용하는지, 혹은 강도가 약한 재료를 사용하는지 등을 확인해야 부작용의 발생을 막을 수 있다. 이에 반드시 검증되고 튼튼한 제품을 사용해야 골유착력이 우수하고 잇몸 뼈와 친수성 또한 좋게 된다.

인공치아를 식립하고자 하는 치과의 선택 기준도 꼼꼼해야 한다. 장기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임상 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선택해야 한다. 이는 식립 위치, 각도 등이 임플란트 수술에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수준 높은 의료진의 실력을 꼼꼼하게 확인해보아야 한다.

부산 밝은이치과 김시엽 대표원장은 “임플란트 재수술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현명한 치과 선택이 중요하다”며, “이에 반드시 시술 경험이 많은 전문의 상주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또한 “임플란트 수술은 시간이 길면 부기와 출혈이 많아 최소 절개를 통한 수술 시간 단축을 위해 꼼꼼하게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게 중요하며, 수술이 성공한 이후에도 사후 관리에 따라 임플란트의 수명이 결정되므로 가능한 딱딱한 음식이나 잦은 흡연과 음주는 삼가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교정과 미백 효과 얻는 라미네이트, 치아 삭제량에 주목해야2021.11.30
임플란트, 부작용 줄이고 정확도 높이려면?2021.11.30
치아교정, 성인도 충분히 가능하다2021.11.30
임플란트 부담 낮출 수 있는 무절개 시술이란2021.11.30
네비게이션 이용한 임플란트, 정확도 향상에 도움 되는 이유2021.11.30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