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계획할 때 필요한 체크포인트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1-10-19 17:57:36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치아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으면 보기에도 좋지 않을뿐더러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 이에 반대교합, 덧니, 돌출입 등의 증상을 교정치료로 정상화해야 하는데, 치아교정을 진행할 때는 임상 경험이 풍부한 교정 전문의가 상주하는 치과를 찾아야 한다.


치아교정은 진행 시기나 구강 내 건강 상태, 부정교합 상태 등을 모두 파악한 후 진행해야 한다. 이에 세세한 부분까지 체크해야 하며 개인마다 다른 계획을 세워 시작해야 하며 진행 상태에 따라 계획을 수정해야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오랜 경험을 가진 교정과 전문의를 찾아 상의한 후 진행해야 안정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으며 중간에 문제가 발생해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특히 교정 전문의가 모든 치료 과정을 전담하며 한 사람의 치료가 종료될 때까지 맡고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치료 과정 중 전담의가 바뀌면 치료 방향이 변경될 수 있으며 전반적인 과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한 명의 전문의가 책임지고 치료하는지도 살펴야 한다.
 

▲송창호 원장 (사진=서울브라운치과 제공)

또한 정밀 진단을 위한 시설도 잘 갖춰져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치아교정을 할 때는 심미성과 기능성을 모두 고려해 진행해야 하므로 CT와 세팔로, 악셀덴트, 모르페우스3D 등 여러 장비가 갖춰져 있는 치과에서 진행하는 게 좋다.

이 외에도 치과와의 거리가 너무 멀지 않아 자주 방문할 수 있는지 체크해야 하며 교통 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대전 서울브라운치과 송창호 원장은 “치아교정은 하루아침에 마무리되는 치료가 아니며 난이도가 높다. 이에 시설이 우수하고 실력이 풍부한 교정 전문의가 상주하는 치과를 찾아 진행해야 한다. 또한 전문의가 최신 시스템을 수용하며 꾸준히 연구 활동을 하는지도 살펴보면 좋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임플란트, 사후관리가 수명 좌우한다2021.12.02
성장기 치아교정, 치과에 가야 하는 적기는?2021.12.02
치아교정, 첫 선택부터 주의해야2021.12.02
벌어진 앞니 레진 치료, 정확한 검사와 맞춤으로 진행해야2021.12.02
치아 투명교정 선택 전 알아야 할 사항은?2021.12.01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