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재수술, 정확한 원인 파악 후 진행해야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2-01-18 17:58:18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코는 얼굴의 중심에 있어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는 부위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요즘은 코 성형을 통해 이미지 변신을 하려는 사람들도 많은 추세다.

이렇듯 코 성형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수술 후 미적 또는 기능적 불만족으로 인해 코 재수술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코 재수술은 처음 수술보다 어렵고 고려할 사항이 많기 때문에 성형외과 전문의와 면밀한 상담 후, 첫 수술의 실패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리미티드성형외과 김귀락 원장은 “보통 코 재수술은 미적으로 본인에게 어울리지 않는 코 모양 또는 콧대가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 코끝이 들려 보이거나 길어 보이는 경우, 코끝이 뭉뚱하게 변한 경우 재수술을 고려한다. 이때는 첫 수술보다 본인이 원하는 코의 모양을 완성시킬 수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얼굴의 비율, 보형물의 높이와 넓이 등을 세밀하게 분석해 디자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두 번째로는 염증 또는 구축 등의 부작용, 보형물 윤곽이 비치거나 삐뚤어져 휘어 보이는 경우, 코끝이 빨갛게 변하거나 보형물이 뾰족하게 만져지는 경우, 코끝 옆이나 콧대의 한 부분이 움푹 들어가 울퉁불퉁하거나 찝힌 느낌이 드는 경우, 콧대가 전반적으로 붉어지는 경우 등의 문제 이외에도 재수술을 받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이렇듯 다양한 케이스가 있기 때문에 각자의 상태와 경우에 따라 세부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재수술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 김귀락 원장 (사진=리미티드성형외과 제공)


코 재수술이 적합한 시기는 일반적인 경우에는 수술 후 6개월 정도 후인 전반적인 조직이 부드러워지는 시기에 수술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단, 조직의 상태나 수술 내용에 따라 좀 더 빠른 시간에도 수술은 가능하다.

김귀락 원장은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보형물 같은 원인 인자를 제거하고 증상이 가라앉은 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단, 염증의 경중에 따라 정확히 판단을 내릴 경우 코 재수술을 바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듯, 코 재수술을 성공을 위해서는 이 전 수술로 인해 발생한 부작용 또는 불만족 원인, 얼굴 전체와의 조화 등을 고려해 수술이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코 재수술의 경우 이 전 수술로 인한 조직의 변화와 염증과 같은 아주 다양한 케이스가 많기 때문에 코 수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코를 직접 만져보는 시진 및 촉진을 진행하고, 3D-CT를 체크하는 등의 정밀한 분석이 중요하다. 또, 결코 쉬운 수술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기존 수술보다 훨씬 더 복잡한 수술 과정을 거치는 수술이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하고 정확한 수술 방법을 통해 보다 안전한 수술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줄기세포 가슴성형 전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은?
쌍꺼풀수술, 눈매·피부두께·지방양 고려한 술식 적용해야
코재수술, 성공적인 결과 위해 실패 원인 파악해야
두피 열 내려주는 '나와모' 에스오디 울트라 부스터
가슴재수술 중 피막 완전히 제거해야 하는 이유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