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뻗은 한식…외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음식은 ‘한국식 치킨’

남연희 기자 / 기사승인 : 2021-11-28 12:5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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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한식진흥원, 해외 주요 도시 대상 한식 소비자 조사 결과 발표
▲ 2021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결과 (인포그래픽=농식품부 제공)

 

[메디컬투데이=남연희 기자] 한식이 해외에서 ‘채소 위주의 건강식’ 또는 ‘최근 유행’의 이미지 등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인도네시아,태국 등 동남아 지역에서 한식의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은 2021년 8월부터 9월까지 해외 주요 17개 도시에 거주 중인 현지인 8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이번에 조사가 이뤄진 해외 주요 도시는 북경, 상해, 동경, 타이베이, 방콕, 쿠알라룸푸르, 자카르타, 시드니, 호치민, 뉴욕, LA, 토론토, 파리, 런던, 로마, ,리우데자네이루(중남미), 두바이(중동) 등이다.

조사 결과, 한식의 만족도(94.5%)는 전년 대비 3.5%p 증가했으며, 한식 관심도(70.2%), 자국 내 한식 인기도(61.7%) 역시 작년 대비 각각 2.7%p와 2.1%p씩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당 방문 경험자 대상으로 파악한 한식당 추천의향은 작년 대비 3.6%p 상승한 90.1%를 기록했다.

한식 인지도는 55.9%로, 지난 4년 동안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으며, 한식당 방문 경험률은 67.0%로 전년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지역별로는 각각 호치민 83.0%, 자카르타 80.8%, 쿠알라룸푸르 73.2%, 방콕 68.2% 등의 인지도를 기록한 동남아시아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북경도 인지도 74.4%를 기록했다.

만족도 또한 LA 97.9%, 호치민 97.3%, 방콕 96.8%, 북경 96.7%, 뉴욕 96.6%, 쿠알라룸푸르 96.4% 등으로 나타나 동남아시아는 물론 북중미에서도 한식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었다.

반면에 유럽지역과 중남미, 오세아니아의 경우 한식의 인지도 조사에서 보수적 반응을 보여 향후 홍보와 소비지 만족도 제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 취식 경험자 대상 자주 먹는 한식 메뉴로는 한국식 치킨이 30.0%로 가장 높았다. 이어 김치(27.7%), 비빔밥(27.2%), 떡볶이(18.0%), 김밥(15.5%) 순으로 조사됐다.

가장 선호하는 한식 또한 한국식 치킨(16.1%), 김치(11.3%), 비빔밥(10.7%), 불고기(6.0%), 떡볶이(5.6%)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 및 연령별로는 여성과 저연령층에서 한국식 치킨과 떡볶이에 대한 선호를 보인 반면, 고연령 집단에서 김치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더불어 해외에서 생각하는 한식은 ‘풍미가 있는’, ‘가격이 합리적인’, ‘건강한’ 이미지이며, ‘최근에 유행하는 음식’이라고 인식되고 있었다.

아울러 해외 소비자들은 전통적인 한식보다 현지화된 한식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84.3%로 높게 나타났다.

농식품부는 “한식에 대한 호감도 상승은 K-pop과 드라마 등 한국문화와 연계한 국가 이미지 제고와 꾸준한 한식의 해외 홍보 효과로 해석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정현출 식품산업정책관은 “이번 조사를 통해 해외 소비자들의 한식에 대한 인식과 저변이 상당히 확대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한식을 세계인이 즐기는 음식으로 확대하기 위해 국가별 확산 전략을 수립하여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남연희 기자(ralph0407@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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