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 임플란트, 강한 힘과 조화 고려해 진행해야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1-10-15 17:42:03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치아는 여러 가지 일을 담당하는데, 그 중에서도 어금니는 음식물의 저작 작용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때문에 어금니를 상실하게 되면 나이에 상관없이 생활이 매우 불편해질 수밖에 없다. 서둘러 치과를 찾아 임플란트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다.

어금니 상실로 임플란트 치료를 할 경우에는 아무래도 어금니의 기능적인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 어금니는 저작을 담당하는 치아인 만큼 임플란트 자체의 고정 강도가 강해야 하고, 치아의 교합에도 불편이 없어야 한다. 또한 입을 크게 벌려 웃으면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 보이지 않는 곳이라고 해서 심미성 또한 간과할 수 없다. 그 만큼 어금니 임플란트 시술은 어디에서 어떤 치료를 받느냐가 중요할 수 있다.

앞니와 달리 어금니는 외부에서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충치를 초기에 확인하기 힘들어서 방치하게 될 수 있어, 치아의 조기 상실 및 발치, 임플란트 치료로 이어지는 비율이 높은 치아이기도 하다. 그만큼 평소 관리가 더 필요하단 의미이기도 하다.

어금니는 특히 씹는 기능에 초점을 더 맞춰져 있어 임플란트 치료 시에도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씹을 수 있게 단단히 고정돼야 한다. 우수한 품질의 임플란트를 사용해야 성공률 높은 치료와 오랜 기간 안전하게 이용이 가능하고, 보철물 제작 시에도 첨단장비를 이용한 정밀한 검사 후 제작해야 사용에 불편 없는 치료가 가능한데, 어금니 임플란트의 경우 더욱 이런 점에 주의해야 한다.
 

▲이기영 원장 (사진=호계나무치과의원 제공)

안양 호계나무치과의원 이기영 원장은 “임플란트는 수술 외에도 상부에 올라가는 보철물의 관계를 진단 단계에서부터 예측해 시술해야 건강한 자연치아처럼 우수한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 어금니 임플란트는 기능 회복에 중점을 두고 보다 튼튼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잘 제작돼야 하며, 마치 자신의 자연치아처럼 편안한 느낌이 들어야 한다. 보이지 않는 부위라 해서 자연치아와 다르게 제작이 되면 불편감이 들 수밖에 없고, 아랫니의 경우 크게 웃으면 보일 수 있는 만큼, 자연치아처럼 견고하고 조화로운 상부보철물로 마무리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어금니 임플란트는 특히 앞니는 물론,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한 임플란트 치료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을 찾아 상담과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네비게이션 이용한 임플란트, 정확도 향상에 도움 되는 이유2021.11.30
치아 다수 상실했다면 임플란트 틀니 활용 필요한 이유2021.11.30
임플란트, 잇몸뼈 상태 좋지 않다면 뼈이식부터2021.11.30
틀니 대신 고려하는 무치아 임플란트란?2021.11.30
어금니 치료, 심미성보다 기능성 살리는 게 더 중요2021.11.30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