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언주름 수술, 복합적인 원인에 맞는 방법 선택해야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2-01-03 17:06:16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눈 아래부터 볼 부분까지 피부가 패인 지점을 인디언밴드, 인디언주름이라고 한다. 인디언주름은 어릴 때는 인상을 귀엽게 하는 포인트로 여겨지지만, 나이가 들수록 깊어지는 인디언주름은 나이를 더욱 들어 보이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한다.

나이가 들면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콜라겐, 엘라스틴 등의 생성이 서서히 감소한다. 이는 피부 탄력 저하로 이어지며 피부 처짐을 유발한다. 전체적으로 처진 피부는 인디언주름이나 팔자주름과 같은 깊은 주름을 더욱 깊고 길게 만든다. 눈가 아래에서 광대 쪽에 이르는 인디언주름이 심화되면 피부가 더욱 늘어져 팔자주름도 더욱 깊어지는 양상을 보일 수 있다.

인디언주름이 비교적 넓은 범위로 꺼진 양상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해당 부위에 볼륨이 빠진 원인이 크다. 이 경우에는 꺼진 부위에 볼륨을 채워 넣을 수 있는 필러나 지방이식 시술, 실리프팅 등을 통해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주름이 좁게 형성된 경우에는 해당 부위의 지지인대가 피부의 좁은 부위에 국한돼 붙어 있는 상태에서, 피부 처짐이 심해지면서 주름이 도드라져 보인다. 이 경우에는 필러, 지방이식, 실리프팅 등으로 단순히 볼륨만 채워주면 주변부 볼륨만 올라오고 주름 부위는 오히려 더욱 심해질 수 있다.

인디언주름은 다른 부위 주름과 달리 주름 형성 원인과 심화한 원인 등이 다양하므로, 일반적인 얼굴주름 리프팅 등의 주름시술보다 복합적인 개선 계획이 필요하다. 인디언주름이 형성된 원인과 양상을 정확히 진단하고, 그에 맞는 수술 방법을 통한 복합적인 인디언주름 수술이 필요하다.
 

▲ 김현철 원장 (사진=키다리성형외과 제공)


인디언주름 수술 방법에는 인디언 하안검이 있다. 인디언 하안검은 앞광대 부분을 넓게 박리하고 처진 근육을 당겨 눈꼬리 골막에 걸어, 앞광대 중면부 리프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일반적인 하안검 수술과 달리 인디언주름 부분의 유지인대까지 완전히 박리하기 때문에 인디언주름을 개선할 수 있다.

앞광대 부위의 지방덩어리를 위쪽에서 잡아당겨 안와하면에 고정하는 눈 밑 지방 재배치로 깊은 팔자주름도 개선해 팔자주름 없애기에도 적합하다. 눈 밑 근육 및 피부 처짐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때문에 눈가주름 수술, 눈 밑 주름 수술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노화로 인한 볼 처짐과 눈 밑 노화 증상을 개선하고 애교살을 만들 수도 있다.

키다리성형외과 김현철 원장은 “인디언주름은 일반적인 눈 밑 지방 재배치로는 개선이 힘들기 때문에 복합적인 원인을 밝히고, 피부 상태, 노화 정도 등에 맞는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며 “인디언주름 수술 잘하는 곳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후기를 꼼꼼히 살펴보고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가 상주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리프팅과 스킨부스터 시술, 커스텀 맞춤 계획 세워 진행해야
다크서클 개선 눈 밑 지방재배치, 신중하게 접근해야
마스크 의무 착용 완화로 고민 커지는 마기꾼들
튠페이스 리프팅 레이저, 시술 부위에 맞는 핸드피스 적용해야
하안검눈성형과 눈밑지방재배치, 눈 모양과 상태에 맞게 진행해야
뉴스댓글 >
  • LK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