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 콤플렉스 일으키는 치아 부정교합 치료 묘교정이란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1-10-15 17:00:00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치아 부정교합은 어떤 원인에 의해 아래‧위 턱의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하거나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언뜻 보기엔 별문제가 아닌 것 같지만 부정교합이 생기면 발음이 어눌해지거나 음식을 충분히 씹지 못해 위에 부담이 커지는 등 건강상에 악영향을 끼친다. 가지런하지 못한 치열로 인해 충치나 잇몸 질환이 발생하기 쉽다는 것도 문제다.

특히 부정교합은 외모에 큰 영향을 주는데, 치열이 고르지 못하거나 주걱턱, 무턱 등이 생기게 되면 부정적 인상을 심어주게 된다. 부정교합 정도가 심한 경우 위턱과 아래턱이 비틀리면서 얼굴도 함께 틀어질 수 있다. 이러한 까닭에 외모에 민감한 청소년들에게는 더욱 큰 콤플렉스로 자리하게 되며, 심리적 위축으로 인해 사회생활 및 대인관계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처럼 기능적, 외모적 문제를 일으키는 부정교합은 ‘묘교정’을 통해 치료 가능하다. 묘교정은 비발치 치아 교정의 한 방법으로, 미니스크류나 헤드기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치아를 수직으로 세우거나 이동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이에 발치가 부담스러운 환자나 개방교합을 비롯한 부정교합 환자에게 적합한 치아교정 방법이다.
 

▲박한성 원장 (사진=가나가와치과 제공)

가나가와치과 박한성 원장은 “묘교정은 치아를 개별적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보니 교합을 맞추기 용이하며, 치아 교정시 기성품 와이어와 조금 다른 와이어를 사용해 환자별 상황에 맞춰 교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부정교합의 경우 기능적인 문제도 함께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병원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따라서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의료진의 임상경험 및 노하우를 고려해야 하며, 정밀 검사를 위한 장비를 다양하게 갖췄는지도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 특히 교정 후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이뤄지는 곳을 선택한다면 만족스러운 치아 교정 전후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임플란트 부담 낮출 수 있는 무절개 시술이란2021.11.30
네비게이션 이용한 임플란트, 정확도 향상에 도움 되는 이유2021.11.30
치아 다수 상실했다면 임플란트 틀니 활용 필요한 이유2021.11.30
임플란트, 잇몸뼈 상태 좋지 않다면 뼈이식부터2021.11.30
틀니 대신 고려하는 무치아 임플란트란?2021.11.30
뉴스댓글 >
  • 비브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