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꺼풀수술, 무분별한 결정이 재수술 부른다

고동현 기자 / 기사승인 : 2021-12-01 15:53:31
  • -
  • +
  • 인쇄

[메디컬투데이=고동현 기자]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지난 가운데 성형외과나 피부과 등의 개원가에서는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한다. 수술 시간 및 회복 기간 대비 비교적 부담이 적은 눈 성형은 작은 변화만으로도 큰 이미지 개선 효과가 있어, 수험생이나 대학생들에게 대중적인 성형수술로 자리 잡았으며 국내 성형수술 중 상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진입 장벽이 낮아졌다.

다만 진입 장벽이 낮아진 만큼 의료기관과 의료진, 그리고 수술 시기 등을 쉽게 결정하곤 하는데, 이를 결정하기 이전에 해당 의료진의 경력과 노하우를 먼저 알아보아야 하고, 본인에게 맞는 디자인의 형태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이는 잘못된 첫 수술이 재수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 재수술은 보통 앞서 설명한 것들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으면 발생한다. 그리고 한 번 진행한 수술의 만족도가 낮아서 다시금 진행하는 재수술의 경우 기존의 희망했던 만족감을 채워주면 되지만,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했으면 재수술을 진행해도 결과의 만족도가 다소 떨어질 수 있으므로, 첫 수술이 매우 중요하다.

쌍꺼풀은 전체적인 얼굴의 비율과 양쪽 눈의 밸런스를 고려하고 그것을 기초로 삼아 원하는 쌍꺼풀 모양 및 라인을 디자인해야 한다. 단순히 최근 유행에 따라가기보다는 본인이 원래 가지고 있던 눈 라인에서 개선했을 때 잘 어울리는 모양을 선택해야만 나쁜 결과를 피할 수 있다.
 

▲ 권중오 원장 (사진=신세계성형외과의원 제공)

그리고 눈꺼풀 및 눈 밑의 불필요한 지방이 있는지, 눈 주변 피부의 처짐 정도는 어떠한지, 희망하는 쌍꺼풀 라인과 얼굴의 비율은 적합한지 등을 모두 고려해 매몰법, 절개법, 눈매교정, 트임성형 등을 선택하고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산 신세계성형외과의원 권중오 원장은 “곧 찾아올 겨울은 예년처럼 많은 학생과 수험생들이 성형외과를 찾을 것이다. 수험을 끝낸 수험생이나 겨울방학을 맞이할 학생들에겐 충분한 회복 기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며 “그러나 학생이나 수험생 등의 첫 수술은 주의사항을 정확히 인지하고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 광고나 비용만을 내세우는 병원보다 성형외과 전문의가 상담부터 수술을 집도하는 병원에서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사회적 이슈가 됐었던 대리 수술을 근절하고 있는지, 자칫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사후관리가 철저한 의료기관인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간혹 소비자를 현혹하는 성형 후기 광고들이 있는데 본인의 현 상태와 다른 이들의 결과는 상담 전 가볍게 인지만 하고 맹신해서는 안 되며, 성형외과 전문의가 진단 후 제안하는 개선 형태를 선택하고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증상별로 방법 달라지는 양악수술…미리 숙지하고 계획 세워야2022.01.19
코 성형, 얼굴의 균형 고려한 맞춤 디자인으로2022.01.18
코 재수술, 정확한 원인 파악 후 진행해야2022.01.18
겨울철 악화되는 피부 노화…레이저 리프팅 종류와 주의사항2022.01.18
가슴성형, 수술 후 사후관리가 더 중요2022.01.18
뉴스댓글 >
  • LKJ